“수월성교육이 인재양성전략”…‘앵행도리’ 학생 모두 소중한 존재인 ‘온리원’“대학 학과 선호도 서울대가 아니라 의대‧치대‧한의대”조직개편 130명 인력 현장지원…인재양성재단 변화‧개혁 주문
  • ▲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집무실에서 뉴데일리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박근주 기자
    ▲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집무실에서 뉴데일리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박근주 기자
    2019년 충북도교육청의 신년 화두는 ‘앵행도리(櫻杏桃梨)’다. 

    충북도교육청이 당나라 중기 시인인 백거이(白居易)의 ‘춘풍(春風)’의 시 앵행도리에 ‘교육아젠다를 담아 그 개념을 염두에 두고 화두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은 뉴데일리와 신년인터뷰에서 “앵행도리의 의미는 유식자랑, 말 자랑이 아니라 교육적인 의미냐, 아니냐를 봐 달라”고 했다. 

    이어 “앵행도리는 모두가 다 소중한 존재이고 모두가 다 ‘수월성 교육(Excellence in Education)’의 대상이다. 모두가 다 소중한 온리원(only one)들이고 온리원이 돼야 한다. 비교대상이 없는 그야말로 ‘천상천하 유아독존(天上天下 唯我獨尊)’의 온리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앵두꽃은 앵두꽃대로, 살구꽃은 살구꽃대로, 복사꽃‧배꽃 등 모두다 제향기·제 빛깔로 활짝 피어나서 누구도 흉내 내지 않는 향기를 지닌 제과일로 영그는 것처럼, 이 꽃들은 피어나는 순서가 다른 것처럼 다 자기 호흡을 가지고 자기 생체리듬을 맞춰서 자라고 열매 맺는 교육생태관을 갖고 있다. 결코 경쟁하면서 희생하면서 피어나는 것은 아니다. 2019년에도 온리원으로, 학교주인으로 충북교육가족들이 마음과 정성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김 교육감은 지난해 가장 큰 선물은 6‧13지방선거에서 재선의 영광을 달성한 것이다. 그는 지난 4년의 성과를 호의적으로 봐 준 점에 대해 뉴데일리를 통해 도민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밖에 충북도와의 무상급식 타결, 2년 준비 끝에 단행한 조직개편 등을 꼽았으며 장애인 학생들의 안마실습 공간인 ‘어울림 휴(休)’의 성공적인 안착도 언급했다.

    김 교육감은 “선거가 다들 ‘구도의 게임’이라고 하는데, 구도를 별로 의식하지는 않았다. 저는 구도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아젠다 싸움’이라고 생각했다. 그전부터 ‘대항 아젠다’가 나오기 어렵기 때문에 시대의 흐름을 타고 있고 그런데 구도와는 상관없이 그 시대의 흐름을 거스르면 누가 나와도 안 된다고 하지 않았느냐”며 선거결과를 평가했다.

    김 교육감은 “4년 전하고 지금하고 비교해보니까 그게 새삼스럽기는 하다. 4년 전에는 시작하자마자부터 ‘저주와 저격’을 받아서 그러기는 했지만, 그때는 어설퍼서 막 배워가면서, 분위기 잡아가면서 맨땅에 기초부터 놔야했다. 지금은 훨씬 안정됐다. 제2기는 그런 의미에서 사실은 빨리 공약을 갈무리하고 그 다음 조직개편 쉽게 하고 해서 2기는 훨씬 안정되게 가동될 수 있겠다는 것이 큰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지난 4년 돌아보면 그것도 도민들이 긍정적인 평가를 해주셨지만, 조직 개편하는데 2년 걸렸다”고 회고했다.

    그는 “조직개편의 가장 큰 개편 취지는 문제인 정부도 자치분권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처럼 지방자치분권을 대비해서 지방자치단이라는 도교육청의 전략기능을 강화하고 자치분권지향이 학교까지 이어져야 한다. 단위 학교를 법적 자치단위로 하기는 어렵지만, 그야말로 학교경영민주화를 통해 풀뿌리교육자치, 민주주의 구현은 학교에서 이뤄진다. 학교자치를 지원하기 위한 현장 전진배치, 그래서 130명의 인력을 현장 지원인력으로, 교육청에서 71명, 증원인력 130명을 중간 허리를 튼튼하게 해서 지역교육청과 직속기간을 강화한다. 도교육청은 전략기능 강화를 위해서 기획국을 만들고, 현장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131명을 전진 배치한다”고 밝혔다. 

    또, 이시종 충북도지사와의 현격한 차이를 드러내는 인재관을 제시했다.

    “지난해 연말 인재양성과 관련,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현격한 입장차를 드러낸 것은 충돌이기 보다는 해법에 대한 이견이 노출된 것이다. 이 지사님의 ‘인재관’은 엘리트위주이고 주변 분들이 ‘파워엘리트’라는 말로 표현했는데, 저는 이 인재관은 산업화 시대의 마인드라고 생각한다. 그때 당시는 진짜 1명이 몇 백만 명을 먹여 살린다는 것이 통했던 시대였다. 지금은 이미 30년 전부터 미국에서 수월성 교육이 개념이 바뀌었다. 수월성 교육이 엘리트, 영재 중심으로 잘 키운 영재 1명이, 30년 전에 미국에서 수월성교육의 대상은 모든 대상의 아이들이 돼야 한다. 모두의 수월성을 키워주는 것이 수월성교육의 본질으로 바뀌었다. 그런데 아직도 대한민국은 바뀌지 않았다.”

    학생들의 대학 학과 선호도는 서울대가 아니라 ‘의(醫)‧치(齒)‧한(韓)’이라고도 했다.

    김 교육감은 “충북에서 서울대로 인원이 한창 많이 갈 때에 비해서 절반으로 떨어졌다. 그런데 그게 그만큼 최상위권 아이들이 줄어들어서 그런 것이 아니다. 선호방향이 달라져서 그렇다. 지금 아이들은 무조건 서울대를 찾는 시대가 아니고 ‘의‧치‧한(의대‧치대‧한의대)’를 먼저 찾는 시대”라며 달라진 대학 입시전략과 트렌드를 강조했다. 
  • ▲ 김병우 교육감(우측 두 번째)이 지난해 12월 10일 충북도청에서 고교무상급식에 합의한 뒤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장선배 충북도의장, 한범덕 청주시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충북도
    ▲ 김병우 교육감(우측 두 번째)이 지난해 12월 10일 충북도청에서 고교무상급식에 합의한 뒤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장선배 충북도의장, 한범덕 청주시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충북도
    그는 자신의 손 아랫동서의 대학 학과 선택에 실패한 사례를 들었다.

    김 교육감은 “사적인 이야기를 하긴 그런데, 제 동서가 신흥고를 졸업한 뒤 서울대 농대를 들어갔다. 이 동서는 그 당시 서울대와 충남대 의대를 동시에 합격했다. 당시 신흥고는 한창 뜰 때이고 서울대에 많이 보내려고 할 때라서 서울대로 가야 된다고 해서 결국 의대를 포기했다. 그는 서울대 농대 농기계과를 졸업한 뒤 현대자동차에 들어가서 정말 잘 나갔다. 그러나 40대 후반에 부장을 한 뒤 그만뒀다. 만약 서울대를 가지 않고 충남대 의대를 갔더라면, 지금 나이가 60도 안 된 동서는 앞으로 20~30년 동안 의사로서 활동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당시 잘못된 학과 선택을 아쉬워했다. 

    김 교육감은 “지금 아이들은 실리에 매우 밝아 맨 목적으로 서울대를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의‧치‧한을 선호한다. 서울대 합격자 수로만 따지는 것은 구시대의 잣대다. 가뜩이나 지금도 그런데 앞으로 30년 후에 서울대 들어간 아이들이 파워엘리트가 될련지 어떻게 아느냐”고 반문했다. 

    충북인재양성재단의 변화와 개혁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인재양성의 대의에 반대할 사람은 없다. 그런데 인재를 육성해야 될 인재가 도대체 어떤 인재냐를 봐야한다. 지금까지 충북인재양성재단의 운영방식도 바꿔야 한다. 지금까지 1000억 원을 모아서 그야말로 명문대 간 아이들 장학금 지원하는 것이 다였다. 그 베이스가 된 초‧중등 보통교육에 투자한 것이 없다. 한 푼도 없다. 계속 변화를 이야기 했다. 투자를 하지 않고 자꾸 ‘흉년’이나 ‘쭉정이’만 나왔다고 이야기하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지역의 인재가 도대체 무엇이냐. 언뜻 생각하기에 ‘고관대작’이 돼서 저 위에서 나라예산으로 물줄기를 대주면 그게 지역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사람들이 예산을 대주는 것만이 지역을 위한 것이냐. 그러면 지금 지역에서 고향을 사랑하고, 고향을 지키고, 고향을 발전시키는 주역은 다 무엇입니까? 이 사람들은 인재로서 대접받은 적이 없고 그러면 충북에는 인재가 하나도 없고 서울에만 가 있느냐”면서 “지역에서 평생을 땀을 흘리면서 이바지 하고 헌신하고 지금 팔 걷어붙이고 일하는 일꾼이 얼마나 많으냐. 앞으로 일꾼이 돼야 할 ‘미래 장(長)’들이 얼마냐 많느냐”며 낡은 지역인재관의 교정을 촉구했다. 

    “저는 모든 아이들의 수월성교육이 인재양성전략이라고 생각한다. 충북도교육청은 많은 분야, 더 많은 분야에 정말로 애향심 깊고, 고향을 잘 알고, 고향발전에 주역이 될 수 있는 인재들을 길러야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인재양성 전략과 방식이 필요하다. 이것을 열어놓고 하겠다는 것이 ‘공감나눔 방향’”이라는 김 교육감은 “저희는 현재까지 제도적으로 가능한 부분, 새로 제도를 만들어야 할 부분 등 모든 방안을 열어놓고 창출하겠다. 그러면 충북도에서는 협력 및 협조체계를 만들어서 지원하기로 역할을 나누기로 한 것이다. 그러면 지금까지보다는 초점이 분명한 인재양성전략이 나올 것”이라고 했다.

    그는 최근 청주예술고의 청원 1호와 관련해 “예술 각 분야 고루 길러야 한다. 그 중에 충북이 가장 모범적으로 한 것이 특목고 정책을 잘 써와 왔다. 그 제도 설립 취지에 가장 적절하게 충북이 해왔다. 특목고는 보통교육과정 내에서, 전문교육과정 중에서 예술‧체능‧과학 등의 특기를 살리는 것이다. 그런데 충북이 처음 시작할 때 더부살이로 시작했다. 다른 곳은 빵빵하게 시설을 신설해서 했는데, 우리는 겨우 겨우 중앙여고 한 학급을 가지고 외고 특별학급으로, 금천고 한 학급을 체육특별학급으로, 교육과학연구원에 과학고, 예술고는 충북공고 바깥에 만드는 등 정말 어설프게도 여건이 열악했다. 그러다가 이기용 전 교육감이 체육고를 번득하고 멋있게 전국 체육고 중 최고로 만들었다”며 당시 특목고 육성방향이 옳았다는 점을 치켜세웠다. 

    이어 “예술고를 협소한데를 벗어나서 신설해야 되겠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폐교 지를 이용하려고 하니 접근성이 나쁘고, 음악‧미술을 하는 아이들은 레슨을 받아야 하고, 외래강사도 써야하기 때문에 너무 교통이 안 좋은 벽지에 할 수 없다. 그 다음 신설주택단지인 동남‧오송지구에 학교를 지으려니까 학교부지를 줄이려는 개발업자들이 땅을 안 내준다. 일반고를 짓는다고 해야 집값이 올라가기 때문”이라며 “특목고를 지으려면 보낼 수 있는 학생들이 제한적이고 도내 전체에서 오는 것이어서 6곳을 물망에 올렸다가 결국 못했다. 최근에 부지가 넓은 충북공고에 운동장 쪽에 할애 받아 현재보다 두 배 정도 확충하기로 했다. 그러면 공연시설, 연습시설, 기숙시설이 훨씬 확충되고 현재보다 여건이 훨씬 나아질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김 교육감이 “2019년 가장 역점을 둔 것은 2기 공약 중에서 중요한 영역으로 1기에서 조금 덜 했던 민주시민교육을 1순위에 올렸다. 이것은 학교자치 강화의 방향과 맞는 것이다. 민주시민교육은 모두가 주인이 되는 민주학교 타이틀을 달았다”고 했다. 

    그는 “민주시민교육이 교육법 2조에 ‘우리교육은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이념을 미션을 두고 인격도야(人格陶冶)와 민주시민교육자질을 길러서 인류공영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돼 있다. 이것은 교육법 만들 때부터 있었던 사상으로 이제까지 민주시민교육이 제대로 안 됐다. 왜 안 됐느냐면 민주교육이라는 것은 것이 ‘민주주의에 대해서’, ‘민주주의를 위해서’ 가르치는 등 지식만을 가르쳤다”고 말했다. 

    “몸에 익히도록 하지 않았는데, 우리는 이를 통해서 가르치겠다”는 김 교육감은 “대해서, 위해서 지식으로만 가르치다보니까 학교 울타리 안에 민주주의는 없다. 아이들의 민주주의 시민들로 자랄 민주주의를 자질을 익히도록 하지 않았고 학생인권도 교문 앞에 멈췄다. 민주주의 시민교육은 민주주의를 통해서 가르쳐야 하고 아이들을 주인으로 민주시민으로 민주주의를 직접 몸에 익히도록 가르쳐야 한다. 아이들의 인권의식을 강화하고 길러주고 보장해줘야 되고 아이들의 학교운영에 참여기회도 줘야 한다”고 역설했다. 
  • ▲ 김병우 충북교육감이 만든 ‘권리(權利)’와 ‘권위(權威)’, ‘권한(權限)’, ‘권력(權力)’관계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시각자료. ⓒ충북도교육청
    ▲ 김병우 충북교육감이 만든 ‘권리(權利)’와 ‘권위(權威)’, ‘권한(權限)’, ‘권력(權力)’관계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시각자료. ⓒ충북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관련, 도민들의 우려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교육감은 “내가 민주시민교육을 한다고 하니까, 많은 분들이 그래 진보교육감이 드디어 본색을 드러내면서 아이들에게 무슨 이데올리기 교육을 하려고 한다고 한다. 민주주의시민교육이란 말만 꺼내면 그렇게 보기 때문에 지금까지 민주주의교육을 가르치지 못했다. 지금도 아이들에게 인권의식을 길러주면 교권이 위축되는 것이 아니냐고 한다. 그래서 못 가르쳤다. 민주주의교육을 직접 하지 못했고 민주주의 누릴 자격이 없었으며 나중에 커서 하라고 하니 지식으로만 가르친다. 아이들에게 인권의식을 길러주민 교사들의 교권이 실추된다는 생각은 잘못됐다”고 밝혔다. 

    김 교육감은 “최근에는 교사들에게 ‘권리(權利)’와 ‘권위(權威)’, ‘권한(權限)’, ‘권력(權力)’을 구분해주고 있다. 권리‧권위는 ‘수기(修己)역량’, 권한과 권력은 ‘치인(治人역량)’에 해당하는데 이 모두 권세권자(權)를 쓰지만 구분 못하면 혼동이 나와 계속 헷갈린다. 권리는 하늘이 준 것으로 휴먼라이트로 하늘이 준 것으로 천부인권이다. 제일 약자를 보장해주면 교사의 인권 저절로 보장된다. 이것은 스스로 찾지 않으면 권리를 보장받지 못한다. 권리를 찾아 누려야 한다는 것이 인권교육이다. 권위는 교사에게 스승으로서 갖는 ‘아우라(aura)’를 말한다”고 말했다.

    이어 “권위는 제자가 주는 것으로 제자가 인정해주지 않으면 안 생긴다. 사람들이 요새는 교사들의 권위가 실추됐다고 말하는데, 이는 제자를 대접하지 안 하고 제자를 짐승 취급하니 어느 제자가 스승의 권위를 인정하겠느냐”고 반문하고 “권한은 교사의 직권으로 교사발령임용을 받음으로서 인정되고 퇴임하면 없어지는 것으로 시스템이 주는 권능이며, 권력은 국민이 위탁한 통제권과 관할권 등이다”라고 설명했다.

    김 교육감은 “그래서 권리와 권위, 권한을 구분하면 혼동이 없다. 우리는 이런 것을 제대로 인식시켜주고 몸에 익히게 하면 훨씬 민주적인 학교분위기와 풍토가 만들어지도록 올 한 해 동안 신경 쓰겠다. 새해에는 충북교육이 더욱 믿음직스럽게 그 길을 앞서 열어가겠다”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