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평공원 공론화위, 허 시장에 권고안 전달
  • 김영호 대전월평공원 공론화위원장이 지난 21일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권고안을 전달하고 있다.ⓒ대전시
    ▲ 김영호 대전월평공원 공론화위원장이 지난 21일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권고안을 전달하고 있다.ⓒ대전시
    2020년 일몰제를 앞두고 민민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출범했던 대전월평공원공론화위원회가 월평공원개발을 반대하는 권고안을 대전시에 제출함에 따라 공원개발이 사실상 추진이 어렵게 됐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 21일 월평공원공론화위가 제시한 권고안을 겸허히 수용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허 시장은 월평공원공론화위가 이날 시민참여단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권고안을 허 시장에게 제출하자 이같은 입장을 전했다.

    공론화위는 ‘생태계·숲 등 자연환경 보전’을 위해 월평공원(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하지 않을 것을 대전시에 권고하고 그 대안으로 공원의 사유지 장기임대‧재산세 감면 혜택 등 공원 유지 및 매입 등의 추진할 것을 제시했다.

    김영호 월평공원 공론화위원장은 권고안을 허 시장에게 제출하면서 “월평공원공론화위는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공론의 장을 마련하고 숙의민주주의의 기반을 형성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숙의과정에 시종일관 진지하게 임하는 시민참여단의 모습에서 새로운 숙의민주주의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대표성 논란 등 공론화 추진과정의 우여곡절을 겪는 등 그동안의 추진과정을 덧붙였다.

    허 시장은 “월평공원 공론화위가 제시한 권고안을 겸허히 수용하고 시민의견을 면밀히 검토해 향후 행정절차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하며 공론화 위원들을 격려했다.

    한편 대전시월평공원공론화위원회는 지난 8일 오는 2020년 일몰제를 앞두고 민민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출범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