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거이(白居易)의 ‘춘풍(春風)’ 출전…4가지 꽃은 비슷해 보여도 피는 시기·열매도 다르다
  • ▲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2019년 기해년 새해 화두로 앵행도리(櫻杏桃梨)를 정했다.ⓒ충북도교육청
    ▲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2019년 기해년 새해 화두로 앵행도리(櫻杏桃梨)를 정했다.ⓒ충북도교육청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2019년 기해년 새해 화두 사자성어로 앵행도리(櫻杏桃梨)를 선정했다.

    21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김 교육감은 200일 사랑관에서 가진 주요업무계획 설명회에서 내년도 사자성어로 당나라 중기의 시인인 백거이(白居易)의 ‘춘풍(春風)’이라는 시에서 나오는 앵행도리로 정했다.

    앵행도리는 ‘앵두나무, 살구꽃, 복사꽃, 배꽃은 비슷해 보이지만 피는 시기도, 열매도 다르다’는 뜻이다.

    늦게 피어도 아름답고, 자기성장의 원리에 따라 자라고 열매 맺는 교육생태관을 추구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김 교육감은 앵행도리에 담긴 뜻처럼 “베스트원이 아닌 온리원교육, 각자의 성장 속도와 개성, 소질을 존중하며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가장 빛나고 아름다운 성장과 결실의 기쁨을 누리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한편, 김 교육감은 2016년에 요차불피(樂此不疲), 2017년에 이택상주(麗澤相注) 2018년에 송무백열(松茂柏悅)을 선정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