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12월 임시국회 ‘정개특위’ 연장 요구
  • ▲ 12일 충북지역 35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정치개혁 충북공동행동(사무국장 최진아)은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12월 임시 국회를 열어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을 연장하고,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박근주 기자
    ▲ 12일 충북지역 35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정치개혁 충북공동행동(사무국장 최진아)은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12월 임시 국회를 열어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을 연장하고,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박근주 기자

    충북지역 35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정치개혁 충북공동행동’(충북공동행동)은 12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했다.

    이날 충북공동행동은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야합으로 선거제도 개혁 논의가 시작도 못하고 정기국회가 끝났다”며 “지난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당은 25%의 득표율로  의석수의 40%를 가져가는 폐단이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충북공동행동은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며 “두 기득권 정당은 선거제도 개혁을 통해 낡은 정치, 구태정치, 특권정치를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을 향해서는  “특권을 깨고, 공정하고 인간답게 살 수 있는 국가를 만들라는 촛불 민심을 끝내 외면하겠다는 것이냐”며 협상을 위한 국회를 열 것을 강조했다.

    한국당을 향해서는 “한국 정치를 바꿔야 한다는 의지나 당의 비전이 있는냐”며 “지금의 지지율로는 (차기 선거에서) 당선을 장담하기 어려우니 도지 지역구에서 여럿을 뽑는 중대선거구제로 뱃지를 달고 싶은 속내 아닌고”꼬집었다.

    충북공동행동은 “당장 12월 국회를 열어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열어 연동형 비례대표제은 논의하고, 이를 즉각 도입할 수 있도록 하라”고 주장했다.

    한편, 충북공동행동은 (사)충북민예총, 생태교육연구소터, 이주민노동인권센터, 청주YMCA 등의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