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 100선에 충북 단 3곳 불과…‘문화유산’ 한 곳도 없어
  • ▲ 충북도의회 전경.ⓒ충북도의회
    ▲ 충북도의회 전경.ⓒ충북도의회

    충북도가 문화유산을 이용한 관광자원 개발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16일 충북도의회 제369회 정기회 행정사무감사에서 행정문화위원회 소속 송미애 의원(민주당·비례)은 충북문화재연구원이 충북 문화유산을 이용한 관광자원 개발에 손을 놓고 있다고 질타했다.

    송 의원은 “충북문화재연구원은 충북이 가진 문화유산과 세계문화유산을 제대로 홍보하거나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앞으로 개선 방향과 정책을 마련하라”고 지적했다.

    송 의원은 “2017~2018년 한국관광공사에서 선정한 한국관광 100선에 충북은 단  3곳에 불과하고, 이 가운데 문화유산 관광지는 한 곳도 없다”며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경기 대표문화유산 100선’의 경우 경기도내 문화재를 활용해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관광 상품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송 의원은 “‘충청북도 세계유산 등재 및 보호에 관한 조례’에 세계유산을 널리 알려야 한다는 규정이 있지만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문화유산의 가치가 묻히고 있다”며 “지난 6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속리산 법주사를 알리기 위한 어떠한 노력을 했는가”고 물었다.

    실제로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한국관광 100선에는 속리산 법주사의 ‘팔상전’이나 ‘쌍사자 석등“ 등 국보급 문화재가 하나도 포함돼 있지 않다.

    송 의원에 따르면 경기도문화재연구원은 ‘남한산성 옛길 활용 및 홍보사업’을,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은 ‘백제관련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백제 특화 이미지 활용사업’ 등을 통해 문화유산의 관광자원화에 힘을 쏟고 있다.

    관광자원이 없어 관광객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공무원들의 노력에 일침을 가한 것이다.

    송 의원은 “각 시·도의 문화재연구원이 문화유산관광에 기여하고 있는 바가 크다”며 “충북도 문화재연구원도 이러한 문화유산을 활용하고 홍보하는 정책 사업을 기획해 충북의 관광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허창원 의원(민주당·청주4)은 “발굴된 유물을 보존하는 방안도 중요하지만 도민들에게 전시하거나 공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며 “문화재 대관 편찬사업이 문화재 홍보의 기초자료가 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철흠 의원(민주당·청주9)은 “지역문화유산 교육사업 가운데 초·중학교에서 학생들을 교육하는 전문적인 인력양성이 필요한 만큼 이에 대한 방법을 강구하라”며 “개발 논리에 밀려 문화재적 보존가치가 있는 지역이 훼손되지 않도록 신경 써 달라”고 강조했다.

    정상교 의원(민주당, 충주1)은 “문화재 돌봄 사업 가운데 화재에 대비한 스프링클러 설치 등 효과적인 목조 문화재 관리·보존 방안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옥규 의원(한국당·비례)은 “문화재연구원과 문화재단이 인력운영에 어려움이 없는 지 점검하고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노력해 달라”며 “찾아가는 문화 활동 지원 사업이 장르별로 차이가 있는 원인을 분석해 향후 균형 있게 추진해 달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