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 行監 “市, 서대전역 침체 가속화에도 대책 전무”
  • ⓒ대전시의회
    ▲ ⓒ대전시의회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이광복)는 12일 대중교통혁신추진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대전도시철도 2호선인 ‘트램’ 사업추진과 관련한 질의가 집중적으로 쏟아졌다.

    오광영 의원(유성구2)은 대전시의 트램사업 추진과 관련, “최근 트램방식을 포기해야 한다는 일부 여론이 나타나고 있고 KDI 트램방식에 대한 타당성 재조사에 들어가면서 이러한 여론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트램 추진기간의 장기성, 추진과정에서의 여러 가지 잡음 등으로 시민들이 상당한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 그러나 정책의 일관성과 그동안 투입된 행정물량을 감안하면 트램에 대한 재논의 보다는 조속한 추진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찬술 의원(대덕구2)은 대전도시철도 2호선인 트램사업 관련해 “트램의 배터리 충전방식의 문제점과 동대전로, 테미고개 구간 등의 지하화 필요성 등 전문가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트램 건설비용으로 5456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건설비용에는 지하화 등의 소요 비용이 산입조차 돼 있지 않은데 투명한 추진과정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무가선 배터리 충전방식의 트램에 대해 회의적인 일부여론은 배터리 충전방식에 대한 기술적인 문제점과 외국의 사례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안전성을 담보해야 할 대중교통 수단을 감안해 대안에 대해서도 충분히 논의가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윤용대 의원(서구4)은 “시가 정부의 타당성 재조사(트램)를 통과하기 위해 사업비를 축소·신청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트림사업 중 동대전로와 테미고개 등 일부구간의 지하화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는 시 트램 관련 부서의 투명한 행정을 요구하는 목소리로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2011년 예비타당성 조사 시 국토부에 오정역 신설 부분이 제외돼 결국 143억 원의 사업비 전액을 시비를 들여야 하는데, 이는 집행부의 명백히 잘못된 결정”이라고 질타했다.

    윤 의원은 “비용편익 분석 측면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더라도 지역 정치권과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결국 시의 미약한 추진의지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 트램 사업추진은 중앙정부와의 업무 연관성이 매우 크므로 내부적인 실무차원의 노력과 더불어 확고한 추진의지를 갖고 정치권과의 긴밀한 논의 등 대외적인 추진노력에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광복 의원(서구2) 서대전역 활성화 방안 추진과 관련해 “KTX 세종역 신설이 현실화되면서 서대전역 침체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세종시는 지역 정치권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적극적으로 역 신설을 추진하는 반면 대전시는 아무런 대책도 내놓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미 들어선 서대전역 시설조차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이제는 우물 안 개구리 식의 행정에서 벗어나 정치권과 공조, 정부와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 등 지역의 주요사안에 대한 실효성 있는 복안 마련에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시가 대전역BRT 노선 운영을 위한 중앙버스전용차로 시행으로 오정동 공구상가 앞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개구리 주차를 허용했다. 문제는 일부 차량들이 인도 위까지 침범하면서 인도파손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른 수리비용이 시민세금으로 충당되고 있는데, 이런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라”고 대책을 주문했다.

    우승호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와 관련해 “임차택시 도입 등 교통약자의 편리성 담보를 위해 여러 가지 대책을 강구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담보하기 위해서는 특장차의 도입이 시급한데 이에 대한 대책이 무엇이냐”고 따졌다.

    우 의원은 “장애인 등급을 진단받기 위해 1년여의 기간을 대기해야 하는 절차적 문제점을 감안해 보다 세심한 부분까지 챙겨줘야 한다”며 시에 개선을 요구했다.

    권중순 의원(중구3)은 자율주행차량 운행계획과 관련한 질의에서 “무인 자율주행차량은 그 기술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융합된 것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총아로 일컬어지고 있다. 작년 시범계획에 이어 올해 국토부 공모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시가 이 분야의 선도도시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권 의원은 “서대전역 이용증대 및 주변지역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에 관련해 “단기, 중기, 장기 등 기간별로 추진해야할 세부계획들이 용역결과로서 제출됐고 오류시장에 야시장 운영을 요청하는 주민들의 의견도 반영돼 있다. 장기적으로는 서대전 육교에서 서대전역까지 지하화 환승통로 신설, 서대전역 복합 민자 역사 건립 등이 언급돼 있다. 특히 서대전역 복합 민자 역사 개발은 지역의 특징적인 랜드 마크 시설물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