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순환도로망건설‧대덕특구리노베이션사업충남도, 충청산업문화철도‧서산~울진 동서횡단철도 타시도 공통사업 추진
  • ▲ 지난해 4월 대전인재개발원 중견간부양성반 교육생들의 트램 시승 체험 장면.ⓒ대전시
    ▲ 지난해 4월 대전인재개발원 중견간부양성반 교육생들의 트램 시승 체험 장면.ⓒ대전시

    대전시와 충남도는 12일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을 3건 씩 확정해 정부에 각각 건의했다.

    대전시는 이날 도시철도 2호선인 트램, 순환도로망 건설,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사업 등을 예타면제 사업 대상으로 확정했다.

    10년 넘도록 표류하고 있는 대전시의 트램 사업은 민선 5기인 2012년 고가방식의 자기부상열차로 정부 예타조사를 통과했으나 민선 6기 권선택 시장 재임 당시(2014년) 트림으로 기종을 변경했다.

    트램 사업은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타당성 재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도심의 극심한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해 단절된 도로망을 연결하는 도시순환고속도로망은 8475억 원을 투입, 산성동~대사동, 와동~신탄진 도로 등 7개 구간(36.3km)을 연결하는 대규모 SOC 사업이다.

    대적특구리노베이션사업은 융합연구‧혁신신장‧기술창업이 가능하도록 추진하는 사업이며 저밀도 40년이 넘은 대덕특구의 토지 활용을 고밀도 복합개발을 통해 다양화‧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충남도도 이날 예타면제 사업으로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철도)’사업과 수도권 전철 ‘천안역~독립기념관’ 연결 사업을 각각 확정했다.

    도는 예타면제 사업 중 충청산업문화철도는 보령~조치원 구간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89km에 1조8700억 원이 소요되며 수도권 전철 천안~독립기념관 연결 사업은 8km에 26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했다.

    충남도는 예타면제 사업과 별개로 충북도와 경북도와 공통사업인 충북과 경상도를 가로지르는 서산~울진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추진키로 했다. 

    한편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12일까지 시도별 자체 사업 2건과 광역사업 1건을 예타 면제 후보사업으로 선정, 제출해 줄 것을 요구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