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세종~청주 고속도로’도 접수…탈락 대비 별도 전략도
  • ▲ 세종시청사.ⓒ세종시
    ▲ 세종시청사.ⓒ세종시

    세종시가 ‘KTX 세종역 신설’을 국가 예비타당성(예타) 검토 면제사업 대상에 제출한 것으로 12일 최종 확인됐다.

    ‘KTX 세종역 신설’은 이춘희 시장이 지난 8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KTX 세종역은 세종시의 대표 사업”이라며 면제사업에 포함할 뜻을 기정사실화한 바 있다.

    시는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예타’ 검토 면제사업’ 2건 중 ‘KTX 세종역 설치’를 우선 순위로 제출했다.

    세종시 고기동 기획광리실장은 12일 “지난 1일 전국 17개 시도 기조실장 회의를 통해 대상사업 가이드라인을 통보받고 그동안 많은 검토와 회의를 거쳐 국가균형발전 기반 구축사업 ‘예타’ 검토 면제사업으로 ‘KTX 세종역 설치’와 ‘세종~청주 간 고속도로(4차로) 신설을 최종 확정했다”고 설명했다.

    균형발전위원회는 예타 면제사업을 자치단체별 2건씩 제출받아 다음달 중순까지 VIP주재 균형위 본회의 및 국무회의를 거쳐 사업을 확정지을 계획이다.

    하지만 자치단체별 수요조사 결과 중앙정부가 모든 사업을 선정할 계획은 아니며 T/F에서 대상사업을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시는 ‘KTX 세종역 설치’가 ‘예타’ 면제사업 신청 후 사업이 선정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자체적으로 1억5000만원을 편성하고 용역에 들어갈 계획이다.

    한편 세종시는 현재 인구 31만 명을 넘어선 데다 이미 대전 유성 등 서남부권의 수요 증가와 내년도 행안부와 과기정통부까지 세종시로 이전하는 등 수요를 대비한 ‘KTX 세종역 설치’의 필요성을 꾸준히 제기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