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 26일 김부겸 장관에 시민서명부 전달
  • ▲ 허태정 대전시장이 26일 행정안전부에서 김부겸 장관을 만나 4·19혁명의 단초가 된 대전 ‘3·8민주의거의 국가기념일 지정’ 시민들의 서명부를 전달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대전시
    ▲ 허태정 대전시장이 26일 행정안전부에서 김부겸 장관을 만나 4·19혁명의 단초가 된 대전 ‘3·8민주의거의 국가기념일 지정’ 시민들의 서명부를 전달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대전시

    충청권 최초의 민주화운동이자 4·19혁명의 단초가 된 대전 ‘3·8민주의거의 국가기념일 지정’이 곧 국무회의에 상정될 예정이어서 국가기념일 지정에 한발짝 다가섰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6일 행정안전부를 방문, 3‧8민주의거 국가기념일 지정 범시민추진위원회 촉구 서명부를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에게 전달했다.

    허 시장은 이날 김부겸 장관을 만나 3·8민주의거 국가기념일 지정을 향한 시민의 열망을 전달하고 그동안 진행돼 왔던 업무 협조에 대한 감사의 뜻을 전했다.

    김 장관은 허 시장에게 “3·8민주의거 국가기념일 지정은 행안부와 국가보훈처, 대전시가 긴밀히 협의해 왔던 사안으로, 곧 국무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라고 화답했다.

    허 시장은 “3·8민주의거의 역사적 재조명은 결국 4·19혁명은 물론 이 땅의 민주주의에 대한 상기이자 현 정부의 민주화운동 재평가 기조에도 맞는 일”이라며 “국가기념일이 지정되는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해 내년 3월 8일에 충청권 최초의 국가기념일을 맞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3·8민주의거는 1960년 3월 8일 독재와 부정·부패에 맞서 대전지역 고등학생들이 자유와 민주·정의를 수호하고자 불의에 항거한 민주의거로 대구2·28민주운동, 마산의 3·15의거와 함께 4·19혁명을 촉발시키는 도화선됐다.

    한편 지난해 12월 3·8민주의거 국가기념일 지정 촉구 결의안이 국회 본회를 통과한데 이어 대전시와 5개 구청, 범시민추진위원회는 국가기념일 지정 촉구를 위한 시민 서명운동을 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