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위원장 “지속적 협의 통해 참여 이끌어 낼 것”
  • ▲ 김영호 월평공원 공론화위원장이 19일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을 갖고 있다.ⓒ대전시
    ▲ 김영호 월평공원 공론화위원장이 19일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을 갖고 있다.ⓒ대전시

    대전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 김영호 위원장이 19일 공론화위원회의 파행 운영과 관련해 시민들에게 사과했다.

    김 위원장은 “월평공원 공론화를 이끌어가면서 일부 이해관계자들의 불참으로 인해 대전시민과 시민참여단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머리를 숙였다.

    김 위원장은 “하지만 각계각층의 다양한 시민들이 각자의 의견을 제시하며 월평공원 공론화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고 숙의하는 지금의 과정들이 공론화의 한 과정이며, 앞으로의 공론화에 좋은 밑거름이 되리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희는 일부 이해관계자들의 100% 유선전화RDD방식으로 선정한 시민참여단은 대표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받고 심도 있는 검토와 이해관계자들과의 논의를 거듭했다”면서 “유선전화 방식으로 뽑더라도 성별, 연령별, 지역별 인구비율에 맞춰 구성된 시민참여단은 대표성에 큰 문제가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고, 현실여건을 반영한 대안이었다”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다만 시민참여단의 대표성과 공론화 절차의 수용성을 좀 더 강화하기 위해 무선전화 방식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접점을 찾으려 노력했다”고 해명했다.

    김 위원장은 “공론화위원회는 월평공원 공론화 절차의 대표성과 공정성, 수용성을 담보하기 위해 합리적인 방법을 통해 시민참여단을 추가로 선정하고 추가적인 숙의과정을 거쳐 최종 권고안을 도출할 계획”이라며 “다만 향후 구체적인 일정에 대해서는 이해관계자들의 협의를 거쳐 신중하게 진행할 예정이라 지금 단계에서는 확실히 말씀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앞으로 이해관계자들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참여를 이끌어내도록 노력하겠니다”고 덧붙였다.

    한편 오는 2020년 일몰제를 앞두고 민민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출범한 대전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공론화 절차의 대표성과 수용성 등을 담보하기 위해 17일 개최키로 했던 시민토론회를 잠정 연기했다. 

    이같은 연기는 최근 공론화위 일부 시민·주민 단체들이 시민참여단 모집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며 공론화 과정 불참을 선언한 데 이어 지난 6일 시청에서 열린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공론화를 위한 1차 숙의 토론회에 불참하며 대표성 등에 논란이 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