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도민 추진 위원회’구성…예타 면제 요구 성명 발표
  • ▲ 18일 충북도내 시민사회단체가 주축이 된 ‘충북선철도 고속화 범도민 추진 준비위’가 구성됐다.ⓒ충북도
    ▲ 18일 충북도내 시민사회단체가 주축이 된 ‘충북선철도 고속화 범도민 추진 준비위’가 구성됐다.ⓒ충북도

    ‘충북선 철도 고속화’에 대한 충북도민들의 의지가 굳세지고 있다.

    18일 민간사회단체는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충북선철도 고속화 범도민 추진 준비위’를 구성하고, 정부와 정치권에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건의하기로 했다.

    이날 준비위에는 이시종 충북지사와 준비위원장인 유철웅 민간사회단체 총연합회장을 중심으로, 충북선 노선이 통과하는 5개 시·군(청주‧충주‧제천‧증평‧음성)의 시장‧군수, 의회의장, 도의원, 지역인사 등 30여명이 함께 했다.

    이들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범도민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앞으로 체계적인 지원활동을 하기 위한 운영방안을 논의했다.

    성명서를 통해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예타를 면제하고 조속히 추진하라는 내용의 성명도 발표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충북도의 중요한 현안사업으로 전국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사업은 강호축을 개발하고 국가균형발전을 견인하는데 꼭 필요하지만 경제성(B/C)을 확보하지 못해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이다.

    이와 관련, 충북도는 국가재정법상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국가정책적으로 추진이 필요한 사업’이라는 점을 강조해 중앙부처와 정치권을 상대로 예타면제를 위한 건의활동을 펼치고 있다.

    최근에는 정치권으로부터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긍정적인 답변도 받은 상황이다.

    이와 관련, 충북도는 예타면제 분위기를 최대한 확산시킨다는 방침아래 민간 유관기관‧단체와  도민의 열망을 정치권에 각인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지난 16일 충북 중‧북부권 5개 시장‧군수도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의 예타를 면제해 달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공동 발표하기도 했다.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이 좌초된다면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이라며, “예타면제를 통해 조속히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추진위원회와 함께 정부와 정치권을 적극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범도민 추진위원회는 11월초 발대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개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