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 대전시장, 8일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서 밝혀“市, 시민들과 함께 협치시대 만드는 조직으로 거듭날 것”
  • ▲ 허태정 대전시장이 8일 시청 기자실에서 취임 100일을 맞아 그동안 소회를 밝히고 있다.ⓒ김정원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이 8일 시청 기자실에서 취임 100일을 맞아 그동안 소회를 밝히고 있다.ⓒ김정원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은 취임 100일 맞아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보다도 공약의 하나인 급식문제를 시교육청과 합의해 시민들에게 공포할 수 있게 돼 대단히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시장 취임 100일을 맞아 지난 8일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그동안의 소회를 밝혔다.

    허 시장은 “취임이후 공약을 하나하나 정책으로 만들어 나가는 시간이었고 43개의 공약을 확정하고 공약사업들을 하나하나 챙겨보고 정리하고 구체적으로 만들어나가는 것이 앞으로 남은 큰 일”이라며 “무엇보다 시정을 정상적으로 정상화해 시민들에게 봉사할 수 있도록 대전시 발전을 견인하는 조직으로 활력을 불어넣는 것이 저에게 주어진 큰 책무라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다시 한 번 시장으로 일할 수 있는 대전 시민들에게 감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전이 말로만 4차 산업혁명특별시가 아니라 하나하나 사업을 구체화해 나가는 것에서 보람을 느낀다. 중앙부처 관련기관에서도 대전시가 과학특구로서 4차 산업혁명시대의 기술사업화를 선도해 나갈 수 있다는 점에 공감하며 여러 가지 사업들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이 매우 큰 효과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허 시장은 대전시의 조직개편 등과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민선6기 시장이 오랫동안 시장이 부재하면서 시정이 다소 흔들리고 공직사회가 긴장도가 떨어졌었는데, 이제 취임 100일에 들어서면서 하나하나 틀을 잡아가고 있으며 다음 달 초에 조직개편에 대한 윤곽이 들어날 것이다. 조직 개편을 통해서 대전이 지방분권의 시대 가치에 맞는 조직을, 시민들과 함께하는 협치시대를 만들어가는 조직으로, 일하는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 ▲ 허태정 시장이 8일 민주당-대전시 예산정책협의회를 마친뒤 이해찬 당 대표 등 중앙당 핵심당직자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대전시
    ▲ 허태정 시장이 8일 민주당-대전시 예산정책협의회를 마친뒤 이해찬 당 대표 등 중앙당 핵심당직자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대전시

    허 시장은 지난 8일 시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와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스타트업의 중요성과 대덕특구 리노베이션에 대해 강력히 요청했다. 이해찬 당 대표와 정책위의장도 전적으로 공감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전했다.

    이어 “공공기관 유치와 관련해 비공개회의에서 그 중요성을 강조했다. 2005년 공공기관 유치 당시 대전이 제외되면서 시민들의 소외감과 불만을 갖고 있으며 기업유치와 인재채용에 문제의식을 많이 갖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당이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요청했고 당도 인식을 공유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공공기관 지방이전사업은 논의 단계에 있고 지금 어떤 윤곽이 나와 있는 것도 아니다. 단기적으로 어느 기관이 이전하고 어디로 이전하는 장소는 아직 구체적으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중앙당이 밝혔다”고 했다.

    또한 “대덕특구를 다섯 개 권역으로 나눠 ‘스타트업 타운’을 구성하고 지역의 기술의 사업화들이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요청에 대해 이런 역량이나 비전에 대해 많은 분들이 공감을 표했고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원하겠다고 밝힌 만큼 좀 더 세분화해서 사업계획서를 갖고 접근하겠다”고 설명했다.

    허 시장은 “뭔가 되는 분위기라는 것을 느끼는 것이 국회 예결위원회에 민주당 조승래 의원, 자유한국당 이장우 의원이 포함돼 있다. 두 분 모두 지난번 뵙고 초당적 협력을 말씀 드렸다. 또한 국회 안상수 예결위원장을 방문해서 충청권에 대한 특별한 지원을 부탁드렸다. 지역현안에 대한 현안에 대해 큰 도움을 받을 것으로 생각하며 앞으로도 잘 협의해 나갈 생각”이라고 전했다.

  • ▲ 허태정 대전시장과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이 8일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무상급식 실시와 관련해 기자들에게 브리핑하고 있다.ⓒ대전시
    ▲ 허태정 대전시장과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이 8일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무상급식 실시와 관련해 기자들에게 브리핑하고 있다.ⓒ대전시

    허 시장은 “정부와 당 일각에서는 대전에 정부청사와 정부연구기관이 와 있고, 인근에 세종시도 와 있는데 무엇을 또 바라느냐고 이야기 한다. 외부에서 볼 때는 대전에 정부기관이 제일 많은 곳으로 이해하고 있다. 저의 입장에서는 기업과 기관들이 많이 유치돼야 지역경제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유치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전공론화 위원회의 갈등과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허 시장은 “대전공론화위원회의 입장이 엇갈려 있다. 반대 측이 기자회견을 했는데 유감스러운 일이다. 민선7기가 지역의 중요한 현안과 관련해 민심이 충분히 반영된 정책 결정을 하겠다는 입장에서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했다. 어려운 난제들이 일반 조직처럼 의사결정이 착착 진행되는 것이 아니다. 일부 위원들의 의견차로 대립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공론화위의 운영과 관련해 “공론화위가 전적으로 다 결정해 나가기 때문에 시장이 어느 한 건에 대해 이랬냐 저랬느냐고 이야기 하기는 어렵고 큰 틀에서 공론화위의 결정사항이나 계속 진행여부에 대해서는 제가 판단할 수 있지만, 진행세부사항에 대해서 시장이 언급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