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충북도 예산정책협의회 참석…도의원·시장군수 ‘전원’ 참석
  • KTX오송역에 정차한 산천 고속열차.ⓒ뉴데일리 D/B
    ▲ KTX오송역에 정차한 산천 고속열차.ⓒ뉴데일리 D/B

    충북도를 방문하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늘 무슨 말을 할지 관심이 집중된다.
     
    8일 충북도는 여당인 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열어 충북지역 현안 사업에 대한 예산지원과 정책과제를 설명한다.
     
    특히, 그동안 충청권 갈등의 요인이 돼 왔던 ‘KTX세종역 신설’문제에 대해 충북도가 최대 현안으로 선정, 이에 대한 협력을 요청할 예정이어서 그동안 이를 주장해 온 이 대표의 발언이 주목된다.
     
    이 대표는 KTX세종역 신설의 필요성을 강조해 왔다.
     
    그는 세종시와 대전 유성지역 주민들이 이를 이용할 수 있고, 정부청사 공무원들도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점을 주장해 왔다.
     
    이에 대해 충북도는 이 대표의 이러한 주장이 현실과 너무 동떨어져 있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
     
    KTX세종역 신설은 약 1300억 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돼야 하고, KTX오송역을 이용할 때보다 겨우 2분 정도의 시간 단축 효과에 그친다고 보고 있다.
     
    더욱이 이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에서도 입증된 바 있다.
     
    2017년 한국철도시설공단은 KTX세종역 신설로 얻게 되는 비용편익(B/C) 분석 결과는 0.59라고 발표했다.
     
    100이라는 비용을 투입했을 때 59의 효과밖에 건지지 못해 예산 낭비라는 결론이다.
     
    이 대표는 이 결과를 받아든 뒤 대전시 유성구 지역민들을 포함한 예비타당성조사를 다시 추진하겠다고 밝혀 충북도와 공주시의 반발을 샀다.

    충북은 이제 막 활성화 단계에 접어든 오송역의 퇴보를 가져올 수 있고, 아직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공주역은 더 수렁으로 빠져들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2017년 기준 오송역은 연간 620만 명이 이용하고 있지만, 공주는 18만 명에 그치고 있다.
     
    세종역이 신설되면 이용객 분산으로 운영비 지출이 높아 두 지역 모두 손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는 어두운 전망을 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세종시 관문역으로 KTX오송역을 선정해 충청권 상생발전을 도모하기로 한 약속이 무너지게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세종시 건설을 위한 충청권 공조 과정에서 충북과 충남 대전 모두 해당 지역 지자체의 일부를 세종시에 편입시켜 상생 발전을 약속했고, 충북은 과거 청원군 지역 부용면과 강외면 일부를 양보했다.
     
    KTX세종역 신설은 충청권 전체의 합의를 뒤흔드는 사건이 될 수 있어, 문재인 대통령도 후보시절인 2017년 4월 충북을 방문한 자리에서 “충청권의 합의 없는 KTX세종역 신설은 하지 않겠다”고 못을 박은 사안이다.
     
    이 대표의 발언에 화가 난 충북지역 11개 시장군수와 충북도의원들이 유달리 예산정책협의회에 나와 설명을 듣기로 해 분위기는 험악해 질 수 있다고 우려하기도 한다.
     
    오늘 충북도는 강호축 건설을 위한 ‘충북선 고속화’, ‘중부고속도로 전 구간 확장’, ‘오송3산단연계 도로 사업 지원’등 지역 현안을 민주당 지도부에 설명하고, 예산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하지만, 충북선 고속화나 중부고속도 확장은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약속만 하고 수년째 지지부진한 상태여서 의미가 있느냐는 불만도 있다.
     
    여기에 최근에는 설훈 최고위원이 이 대표의 KTX세종역 신설 주장을 두둔하고 나서 민주당의 분위기가 여기에 함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야당인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이 대표의 발언이 충청권 분열을 가져온다며 사퇴를 주장하고 있다.
     
    분노의 칼날에 선 민주당과 이 대표의 입에 충북도민들이 집중하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