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8일 대전시청서 예산정책협의회…黨 간부 총출동
  • ▲ 사진은 지난 9월 10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최고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시 민선3기 첫 예산정책협의회가 세종시청에서 열린 모습이다.ⓒ김동식 기자
    ▲ 사진은 지난 9월 10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최고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시 민선3기 첫 예산정책협의회가 세종시청에서 열린 모습이다.ⓒ김동식 기자

    대전시는 8일 오전 시청에서 열리는 더불어민주당-대전시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시 최대 현안으로 부각된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 등이 최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2005년 혁신도시법 제정으로 12개 시·도에 153개 공공기관이 이전됐지만 대전만 유일하게 제외되면서 시민들의 불만이 높았기 때문이다.

    민주당-대전시 예산정책협의회에는 당 대표인 이해찬 의원(세종)과 홍영표 원내대표, 박주민‧박공온‧김해영‧남인순‧이수진‧이형석 최고위원이 참석하며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 상임위원장, 김태년 정책의장, 조정식 예결위 간사 등 여당 핵심 간부가 대부분 참석한다는 점에서 시 현안문제를 풀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정부가 2005년에 이어 공공기관 이전 방침에 따라 과기정통부산하 과학연구관련 기관, 대전정부청사 산하기관, 국토교통부산하 코레일 관련 기관 등 32개 기관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앞서 허태정 시장은 지난 1일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관련,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인재근 행정안전위원장, 안상수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영우·이채익 행안위 위원 및 지역 국회의원들을 잇따라 만나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지역인재 채용에 대한 국회차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면서 그동안 공공기관 이전에 대전이 소외된 점을 적극적으로 알렸다.

    허 시장은 “2005년 혁신도시법 제정으로 그동안 12개 시·도에 153개 공공기관이 이전됐지만, 대전만 유일하게 제외됐다”며 “앞으로 추진될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추가 이전은 소외되는 지역 없이 행정의 효율성과 국가 미래성장 동력 확보에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밝힌바 있다.

    시는 예산정책협의회에서 현안 문제 중 공동발전 과제로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비롯해 △지역인재 채용 역차별 개선 △원자력시설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국가혁신성장 기반조성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도시재생뉴딜 공모사업 개선 △민간지식산업센터 조성 등을 건의할 방침이다.

    또한 국비‧현안과제로 라온바이오융합의학연구원 설립을 비롯해 △대전의료원 설립 △대전도시철도 2호선(트램) 건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등도 지원을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밖에 △혁신창업 대전스타트업파크 조성 △원도심 소상공인 상생기반시설 조성 △효문화뿌리마을조성 △외삼~유성복합터미널 BRT연결도로 건설 △노후공단 주차환경 개선 △수상해양복합 시뮬레이션 촬영장 조성을 위해 국비지원을 건의키로 했다.

    한편 이해찬 당 대표 등은 이날 시청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가진데 이어 민주당-대전시 예산정책협의회를 가질 예정이며 대전시는 이재관 행정부시장이 시정현안 및 국비 사업과 관련해 보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