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체험학습비 지원·행복교육지원센터 설립 등 공조 ‘합의’
  • ▲ 이춘희 세종시장과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20일 시청에서 합동 브리핑을 가졌다.ⓒ김동식 기자
    ▲ 이춘희 세종시장과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20일 시청에서 합동 브리핑을 가졌다.ⓒ김동식 기자

    세종시청과 세종시교육청이 세종시를 전국 제일의 교육도시로 발전시키고 공부하는 세종시로 만들기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춘희 세종시장과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20일 합동 브리핑을 갖고 “양 기관이 교육·보육·문화·급식 등 4개 분야 7개의 협력공약 과제를 선정했다”면서 “이를 실천하기 위해 함께 공약추진 TF를 구성, 협의를 진행해 교육행정협의회에서 상호협력 추진방안을 합의했다”고 밝혔다.

    우선 양 기관은 교육분야 협력공약으로 무상교육을 확대하기로 하고 세종시에서는 내년부터 중고등학교에 입학하는 학생 모두에게 교복을 동·하복 1벌씩 무상으로 지원(1인당 30만원 상당)하기로 했다. 

    또 세종시교육청에서는 현장체험학습비(수학여행비·1인당 연간 15만~60만원 정도)를 순차적으로 지원하기로 하고 내년에 고등학교부터 지원하고 2121년에는 초등학교까지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세종행복교육지원센터를 설립해 지역사회와 학교가 협력을 통해 학생들의 체험학습과 방과 후 활동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세종시에서는 센터 운영을 위한 플랫폼을 구성하고 공간을 확보하는 등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으며 세종시교육청에서는 방과 후 프로그램 개발 등 운영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양 기관은 공공-학교도서관 협의체를 구성·운영하기로 하고 세종시에서는 도서관을 건립하고 세종시교육청은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적극 협력해 ‘책 읽는 세종’을 구현하기로 했다.

    아울러 양 기관은 영유아교육 연계 시스템 구축하고놀이터 조성을 함께 추진하기로 하고 협력과제로 영유아 교육 관련 정보를 통합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문화예술 교육을 강화하기로 하고 세종시에서는 문화예술교육 지원 조례 제정과 청소년 오케스트라 센터 설립을 조속히 진행하고 세종시교육청에서는 청소년 예술동아리 확대 운영 등 예술교육의 내실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밖에 공공급식 안전성을 강화하기로 하고 세종시에서는 내년까지 공공급식지원센터를 준공해 안전한 급식을 제공토록 하고 세종시교육청에서는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유전자변형) 표시 식품 사용 실태를 조사하고 제로화를 진행하는 등 학교급식에 우수한 식재료를 공급하도록 했다.

    이 시장과 최 교육감은 “교육에 대한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다”며 전국 최고 교육도시 세종, 공부하는 도시 세종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