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문희상 국회의장·안상수 예결위원장·노웅래 과방위원장 등 면담
  • 허태정 대전시장이 7일 오후 국회를 찾아 문희상 국회의장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대전시
    ▲ 허태정 대전시장이 7일 오후 국회를 찾아 문희상 국회의장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대전시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역인재 육성과 대덕특구 혁신성장 기반조성 등 국가의 미래성장을 견인할 과제를 제안하고 나섰다.

    허 시장은 7일 오후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 안상수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노웅래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 김춘순 국회예산정책처 처장, 김광묵 예결위 수석전문위원을 만나 불합리한 제도개선 및 지역 현안에 대한 국회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이번 국회방문은 올해 9월 20대 후반기 첫 정기국회 개원에 맞춰 그동안 대전시가 꾸준히 중앙부처에 건의해 온 불합리한 제도개선 과제와 내년도 국비가 꼭 필요한 사업에 대해 꼼꼼히 설명하고 정치권의 지원을 요청하기 위한 선제적 행보다.

    특히 허 시장은 “국가 균형발전과 혁신·성장의 근간이 될 지역인재 육성과 대덕특구 혁신성장 기반조성은 지역에 국한되지 않은 국가의 미래 성장을 견인할 공동의 발전과제로 중앙정부와 지자체, 정치권의 긴밀한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이날 국가 균형발전의 핵심인 지역인재 육성을 위해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혁신도시법과 공공기관운영법 개정’을 신속히 추진 할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또한 그동안 수도권에 편중된 인구․산업 역량을 지방에 골고루 분포시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를 해소하는 방안으로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도 건의했다.

    허 시장은 국가 혁신성장을 선도할 ‘대덕특구 리노베이션’을 이끌어 낼 과기부 용역비 확보를 요청하면서 “앞으로 대덕특구는 연구역량 확대와 맞물려 산·학·연 협업과 창업이 함께 이뤄지는 국가 성장거점으로 재편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국회의 내년도 국비사업 심사가 한창 진행 중인 시점에서 대전시 국비 추가 반영 및 증액사업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원도심 소상공인 상생기반시설 조성 △효문화 뿌리마을 조성 △옛 충남도청사 이전부지 매입비 지원사업이 순탄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국비지원을 당부했다.

    허 시장은 “앞으로 단순히 지역에 국한된 사업이 아닌 지역인재 채용과 대덕특구 재편 등 국가 공동 발전과제 해결에 시정역량을 집중하고, 지역 정치권과의 공조도 튼튼히 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