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국방산단’ 국가산단 후보지 선정…2021년 착공
  • ▲ 충남 국방국가산단 조감도.ⓒ충남도
    ▲ 충남 국방국가산단 조감도.ⓒ충남도

    충남도가 해묵은 숙제를 풀게 됐다.

    31일 충남도는  ‘국방국가산단’이 국토교통부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국방국가산단’은 민선 7기 도지사 공약사항으로 논산시 연무읍 일원에 2000억원을 투입해  103만㎡ 규모로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충남도는 기획재정부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2020년 국가산단으로 최정 지정을 받고, 2021년에는 착공한다는 목표다.

    충남도는 ‘국방국가산단’에 특화도(LQ)가 높은 전투 지원 장비와 물자 등 전력지원체계(비무기체계) 산업을 중심으로 집적화하고, 3D·4D 프린팅, AR·VR·MR, 신소재 분야 등 4차 산업혁명 국방 기술 산업을 유치해 특화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국방국가산을 중심으로 충남 동남부 지역 경제 발전도 견인한다는 복안이다.

    이를 통해 밖으로는 전력지원체계 분야를 수출 중심의 산업구조로 전환하고, 안으로는 산·학·연 연계 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도는 국방 산업 관련 연구·지원 기관 등을 충남 국방국가산단 내에 유치·설립해 전력지원체계 관련 중소·벤처 기업들의 입주 수요를 높이고, 산업 육성 기본 토대를 마련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국방 비즈-콤플렉스’ (Biz-Complex)내에 국방산학융합원과 충남국방벤처센터, 전력지원체계연구센터 등 관련 시설 및 기능을 집적시켜 충남 국방국가산단을 영세하고 낙후한 전력지원체계 산업분야의 싱크탱크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충남도는 2009년 ‘국방과학산업 클러스터 구축’ 비전을 세우고, 2015년에는 국방산업발전협의회를 구성한 뒤 국방산단 조성 타당성 검토 및 입주 대상 기업 수요 조사를 통해 전력지원체계를 특화 업종으로 선택했다.

    이어 2016년에는 국방부와 국방산업 발전을 위한 산업단지 지정 및 국방 관련 기관 설치 지원 등을 골자로 한 상생협력 합의서(MOU)도 체결했다.

    충남도 신동헌 경제통상실장은 “충남 국방국가산단은 지역을 넘어, 대한민국 자주국방 및 방위 산업 육성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의미를 갖고 있으며, 국방과학연구소(ADD) 등 연구기관이 있는 대전지역과 연계한 충청권 국방클러스터의 초석과도 같다”며 “앞으로 예비 타당성 조사 등 후속 조치에 집중해 빠른 시일 내에 충남 국방국가산단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관련 기업들이 집적화를 통한 장비·물자 성능 개선, 매출 증대 등의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 제도 및 여건을 만들어 나아가겠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