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장군면 송문리 주민들, 정치인·기업 ‘실명’ 노골적 거론
  • ▲ 세종시 장군면 송문리 주민들이 29일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과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김동식 기자
    ▲ 세종시 장군면 송문리 주민들이 29일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과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김동식 기자

    세종시 장군면 송문리 주민들이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 변경과 관련, 지난 23일에 이어 29일 다시 “결사반대 한다”며 반발했다.

    주민들은 이날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이 당초 제2경부고속도로에서 변경된 데에는 공무원과 정치인의 꼼수가 있는 것”이라고 다시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이들은 “이 과정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당대표와 GS건설이 깊이 관련돼 있다”고 실명과 특정기업을 노골적으로 거론했다.

    이날 이들의 주장은 우선 “2015년 9월 9일 이해찬 당대표와 충청권 국회의원 및 시도지사들이 함께 모여 GS 계열사인 세종시 전동면 베아트리파크 밀실에서 고속도로명을 ‘제2경부고속도로’에서 ‘서울~세종 고속도로’로 명칭을 변경하는데 공조하기로 합의문을 작성해  협약을 했다”며 “이후 2015년 11월 국토부에서 고속도로명을 ‘서울~세종’으로 확정해 공식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후 그들은 세종시, 천안시, 용인시, 안성시 시민 32만 명이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을 촉구하는 서명에 동참케 하고 같은해 11월 16일 여야 원내대표와 국회 예결위원장에게 서명부를 전달했다. 이해찬 의원 본인이 오랫동안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의 모든 일들을 처리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개편된 노선안에는 전동면 미곡리에 있는 이해찬 당대표 전원주택 토지소유부지와 GS그룹 소유인 베아트리파크 관광농원 인근에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나들목(IC)이 계획돼 있어 ‘진·출입이 용이해 인근에 물류단지나 산업단지가 들어설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진단이 있었다”며 “노선변경으로 인한 최대 수혜자는 그들이 될 것”이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들을 지켜본 세종시의 한 공무원은 “이 지역 출신인 이해찬 의원이 여당 대표로 선출돼 지역의 각종 현안사업과 국책사업 등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지역민 모두가 크게 환영하며 축제 분위기였는데 이 같은 민원을 접하니 안타깝다”며 우려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한편 이들은 유력 정치인과 특정 대기업이 정경유착으로 깊이 관련돼 있다고 판단하고 송문리 주민들은 비리를 파헤치기 위해 감사원에 감사를 신청해 놓은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