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전 10시 기준…오염원 관리강화·심층취수·정수처리 강화 등 대응
  • ▲ 대청호 제원 및 유역도.ⓒ금강유역환경청
    ▲ 대청호 제원 및 유역도.ⓒ금강유역환경청

    금강유역환경청이 16일 오전 10시를 기준으로 대청호 회남수역에 대해 조류경보 ‘관심’ 단계를 발령했다.

    이번 발령은 조류 모니터링 결과 대청호 문의수역의 유해남조류 세포수가 ‘관심’ 발령 기준(1000 세포/mL)을 2주 연속 초과함에 따른 것이다.

    대청호의 조류증식 원인은 지난 6월 중순에서 7월초 강우에 의해 오염물질이 다량 유입이 됐고 이후 계속된 폭염과 수온이 30도 이상 상승해 조류가 번식하기 유리한 환경이 조성돼 조류가 다량 증식한 것으로 추측된다.

    이에 따라 금강유역환경청에서는 조류경보 발령상황을 관계기관에 신속히 전파했으며 취‧정수장 및 수질오염원 관리 등 기관별 역할을 강화해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수돗물이 안전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대청호 내 취수탑의 취수구 위치를 녹조가 없는 심층(표층 10m 아래)에서 취수토록 조치하했고 정수장에는 활성탄 처리 등 정수처리를 강화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방치축분 등 녹조를 발생시키는 오염물질의 유입이 최소화되도록 환경지킴이 상시 감시, 드론을 이용한 항공감시 등 현장순찰을 강화하는 등 오염원 관리‧점검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아울러 조류 발생으로 인한 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을 덜기 위해 조류 분석결과는 ‘물환경정보시스템’, 수돗물 검사결과는 ‘국가상수도정보시스템’을 통해 공개하고 있다.

    김동진 금강유역환경청장은 “기상청 중기예보(8월8일)에 따르면 8월 중순까지는 비가 없는 폭염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므로 대청호에 남조류 증식이 계속 될 수 있다”면서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조류 저감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