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 최고기온 대전·충주·제천 36도, 세종·아산·당진 35도
  • 청주 지북동 사거리.ⓒ김정원 기자
    ▲ 청주 지북동 사거리.ⓒ김정원 기자

    대전·세종·충남지역은 14일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가끔 구름이 많겠다.

    현재 충남 전 지역에 폭염경보가 발효된 가운데 낮 최고기온이 35도 내외로 오르면서 무더위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아침 최저기온은 대전 27도, 세종·천안·공주 25도, 낮 최고기온은 대전·부여·논산 36도, 세종·아산·당진 35도의 분포를 보인다.

    낮 동안에 오른 기온이 밤사이에도 내려가지 못해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열사병과 탈진 등 온열질환관리와 농·수·축산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당분간 충남 서해안에는 바람이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며 서해 중부먼바다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가 필요하다.

    한편 당분간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연중 가장 높은 기간인 가운데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충남 서해안의 저지대에서는 만조 시 침수 피해와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해수욕장을 이용하는 행락객들도 높은 파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충북지역은 14일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구름이 많겠고 15일은 구름이 많겠으나 대기불안정으로 충북 남부지역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다.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현재 충북 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낮 최고기온이 3도 이상으로 오르면서 무더위가 계속 이어지겠다.

    아침 최저기온 청주 27도, 진천·옥천·단양 25도, 낮 최고기온은 청주·보은·옥천 37도, 충주·제천·단양 36도다.

    한편 낮 동안에 오른 기온이 밤사이에도 내려가지 못해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열사병과 탈진 등 온열질환관리와 농·수·축산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또한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일시적으로 기온이 낮아지겠으나 소나기가 그친 후 기온이 다시 올라 불쾌지수가 높아지고 무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제15호 태풍 ‘리피(LEEPI)’는 13일 오후 3시 현재 강도가 약 크기는 소형 태풍(중심기압 994hPa, 중심부근 최대풍속 21m/s)으로, 일본 가고시마 동남동쪽 약 98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27km로 북서진하고 있으며 14일 오후 3시쯤에는 일본 가고시마 동남동쪽 약 270km 부근 해상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