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김진표 “KTX세종역 신설은 예산낭비…오송역 세종시 관문역”
  • 10일 충북 청주시 장애인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충북합동연설회에 앞서 송영길, 김진표, 이해찬(좌측부터)의원이 당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박근주 기자
    ▲ 10일 충북 청주시 장애인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충북합동연설회에 앞서 송영길, 김진표, 이해찬(좌측부터)의원이 당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박근주 기자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친정집 잔치’에서 빈손(?)으로 돌아왔다.

    충청권 갈등의 중심이 되고 있는 ‘KTX세종역 신설’ 반대와 관련해 같은 당 대표 후보자들로부터 일치된 견해를 듣지 못했기 때문이다.

    반면, 지역의 현안 사업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는 전원 지원 약속을 받아내 여당 내 이와 관련한 분위기를 확산시키는 성과를 얻어냈다.

    이 지사는 10일  ‘KTX세종역 신설 반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을 건의하기 위해 청주장애인체육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정기대의원대회 및 당 대표·최고위원 후보자 합동연설회에 참석했다.

    이날 첫 연설에 나선 김진표 의원(경기 수원무)은 “KTX오송역은 충청권 광역단체간의 합의대로 세종시의 관문역이 돼야 한다”며 세종역 신설에 반대 입장을 보였다.

    대신 “KTX오송역을 중심으로 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를 지원해 국가X축 고속철도망이 완성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KTX오송역이 충북 발전을 견인하고 충주와 제천을 연결해 오송의 바이오헬스·충주의 당뇨바이오·제천의 한방 치유도시 사업이 성공하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송영길 의원(인천 계양을)은 “이미 KTX오송역이 있는 마당에 KTX세종역 신설은 예산낭비”라며 역시 반대 입장을 확인했다.

    그도 “‘강호축(호남~충청~강원)’ 개발을 국가 균형발전의 차원에서 추진해 X축 고속철도망의 거점이 되도록 하겠다”고 세종역 신설 불필요성을 강조했다.

  • 이시종 충북도지사.ⓒ충북도
    ▲ 이시종 충북도지사.ⓒ충북도

    반면, 이해찬 의원(세종시)은 KTX세종역 신설과 관련해서는 어떤 입장도 내놓지 않았다.

    그는 “강호축 시대의 동반자가 되고, 충북이 추진하는 충북선 고속화와 국가X축 철도망 완성을 돕겠다”고 비켜갔다.

    세종역 신설에 대해서는 함구하면서 충북의 강호축 발전전략과 충북선 고속화를 통한 국가 X축 철도망은 지원해 세종시도 이러한 발전 전략에 발을 담그겠다는 전략이다.

    그가 주장하는 세종역도 이러한 강호축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이 의원은 그동안 민주당 대전·세종·충남시도당 대의원대회에서는 ‘KTX세종역 신설’을 지속적으로 주장해 왔었다.

    세종을 중심으로 대전과 충남을 지원군으로 삼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문제는 이러한 세 후보 가운데 당 대표가 누가 되느냐다.

    최근의 여론조사에서는 이 후보가 1강 2중 구도로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9일 리얼미터가 전국의 성인남녀 2012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이 후보가 31.8%, 김 후보가 22.4%, 송 후보가 21.6%의 지지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위와 2위간 격차는 9.4%p로 95%신뢰수준에서 표준오차 ±2.2%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추세가 이어진다면 오는 25일 열리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이 후보가 차기 당 대표가 될 확률이 높다.

    남은 영남권 전당대회에서 세 후보가 어떤 전략으로 지지세에 변동을 가져 오느냐가 달려 있어 당 안팎의 관심이 높다.

    세종역 신설을 제외하면 이 지사는 그래도 세 후보 모두로부터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지원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를 얻어 고무적이다.

    일일이 쫓아 다녀서 동의를 받기도 어려운데 한 곳에서 세 후보가 모두 이구동성으로 충북의 각종 현안 사업에 발 벗겠다고 선언한 셈이기 때문이다.

    더구나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1조7000억 원이 넘는 초대형 국책 사업이어서 인근 지자체는 물론 정부 내의 동의와 정치권의 지원이 절실하다.

    정부와 실랑이를 벌이고 있지만 속 시원한 사업 일정이 나오지 않고 있다.

    이 사업만 놓고 보면 이 지사가 속으로 쾌재를 부를 수도 있다. 한마디로 ‘성동격서’ 전법이 기막히게 맞아떨어진 셈이기 때문이다.

    이날 이 지사는 ‘충북도 현안사업 건의’ 자료를 통해 ‘충북선 철도 고속화’와 ‘세종역 설치 반대’를 요청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는 ‘강호축’개발을 위한 국가 균형발전 차원의 핵심 사업으로 대한민국의 제2도약을 위한 신발전축 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 지사는 “강호축 지역의 기구축된 혁신 인프라를 연계하는 인적‧물적 네트워크 형성을 촉진해 초광역 발전전략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라며 “강호선고속화가 이뤄지면 목포~강릉까지 기존의 3번 환승에 따른 6시간에서 3시간 반 만에 도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강호선 고속철도망이 구축되면 남북 교류협력 촉진을 위한 한반도 평화철도망이 완성돼 목포~강릉~원산~시베리아를 연결하고, 금강산‧원산 관광벨트와 강호축의 백두대간 치유벨트를 통해 남북교류 활성화 및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일단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이라는 급한 불부터 끄고, ‘세종역’ 신설은 당내 다른 후보들로부터 확실한 반대 약속을 받는 정치적 수 싸움에서 이긴 셈이다.

    이에 앞서 청주시의회도 ‘KTX세종역’ 재추진과 관련한 청주시의회 의원의 공개 질의서를 이들 민주당주당 대표 후보들에게  전달했다.

    시의회는 질의서에서 “문재인 대통령도 4개 시도의 합의 없이는 KTX세종역 설치는 없다고 했는데 오송과의 상생방안은 무엇인지와 오송역세권 사업과 오송역 지하차도 건설 부진 등으로 겪고 있는 오송 발전 지원방안은 무엇인지 답하라”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