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MBC 토론회서 ‘KTX세종역’ 신설 또 주장…10일 충북합동연설회서 어떤 논리?
  • ▲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출마한 후보들.왼쪽부터 김진표(경기도 수원무)·송영길(인천 계양을)·이해찬(세종시)의원.ⓒ더불어민주당
    ▲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출마한 후보들.왼쪽부터 김진표(경기도 수원무)·송영길(인천 계양을)·이해찬(세종시)의원.ⓒ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에 출마한 이해찬 의원(세종)이 ‘KTX세종역’ 신설 주장을 계속하며 충남·북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이 의원은 6일 밤 11시10분 대전MBC가 방영한 ‘더불어민주당 대표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 나와 “KTX세종역 신설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이 의원은 김진표 의원(경기도 수원무)의 “KTX세종역 신설을 계속할 생각이냐”는 질문에 “상황이 변화됐다”며 “지난 번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포함하지 못한 대전 유성구 주민들을 이용객으로 포함시켜 다시 조사하면 비용편익(B/C) 분석이 반드시 1이 넘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KTX세종역 신설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에 대전 유성구 주민까지 이용객으로 보고 용역 수행과정에서 이를 지속 추진하겠다는 의지다.

    이 의원의 이 같은 발언은 이미 여러 차례 있었다. 지난해 8월 30일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에서 열린 도당 개편대회에서 “세종역 신설에 대한 타당성 조사 시 유성인구(50만)가 제외돼 B/C가 1.0에 미달했다”며 “다음에는 유성인구를 포함해 타당성 조사를 다시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의 토론회 발언에 대해 아직 충북도와 정치권, 시민사회단체는 논평을 내지 않고 있다.

    이 의원의 발언에 대해 매번 대응할 가치가 없다는 판단에서다.

    이두영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 상임대표는 “이 의원의 발언을 현재로선 의미가 없다”며 “이미 ‘충청권 4개 시도의 동의가 없으면 KTX세종역 신설을 추진하기 않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이 있었고, 이를 추진할 국가 기관은 국토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이어서 앞으로 예비타당성 조사 등의 과정에서 검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적극적 반대 입장을 피력하지 않는 것은 이 의원이 문제를 자꾸 제기하는 것이 다시 공론화를 해 보고 지역의 논란 거리로 만들어 새로운 타당성 조사의 빌미를 만들어 보려는 전술이라는 판단도 작용하고 있다.

    이 상임대표는 “이 의원은 당 대표에 가장 근접해 있는 후보여서 당 대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당 대표가 된다면 지금처럼 자기 지역구 만을 챙기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고, 세종시의 추진 동력도 약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의원이 자신의 지역구인 세종시 관련 현안사업 만 챙길 경우 당 내외의 거센 비판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당의 대표가 자신의 지역구와 인접한 현안을 무리하게 추진할 경우 당 전체로 파급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충북의 시민단체의 판단과 달리 당내에선 이 의원에 대한 견제구를 날려줄 지역 정치인들의 역할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 의원이 무책임하게 쏟아내는 ‘KTX세종역’ 신설에 대한 반대 입장과 논리를 설명하는 노력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필요성에서다.

    정치권에서 이 의원의 주장만 있고 지역 정치권은 이에 대응응하지 않으면 이 의원의 주장이 당내에서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결국 정치적으로 해결될 수도 있다는 우려에서다.

    KTX오송역과 KTX공주역 활성화에 사활을 걸고 있는 충북과 충남으로서는 용납될 수 없는 귀결이 될 수 있다.

    이미 한국철도시설공단이 B/C(비용편익분석)를 0.59로 발표해 사업 타당성이 없는데다 오송역과 공주역으로부터 각각 22㎞ 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역간 최소 거리 46㎞에 크게 못 미치기 때문이다.

    오는 10일 열리는 충북도당 대의원대회에 이어 있을 당대표 후보자 합동 연설회에서 이 의원이 어떤 논리로 지역 당원들을 설득할지 관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