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1조 6000억여 원 투입, 공기질 획기적 향상
  • ▲ ⓒ충북도
    ▲ ⓒ충북도

    충북도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종합대책 실천에 들어갔다.

    충북도는 26일 1조 6450억 원을 연차적으로 투입하는 ‘2030 충청북도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대책에서 충북도는 2030까지 강화된 환경기준을 충분히 충족하는 PM10은 30, PM2.5는 13㎍/㎥ 이하로 미세먼지를 관리하는 목표를 설정했다.

    미세먼지 환경기준인 PM10은 50㎍/㎥, PM2.5는 15㎍/㎥로 PM10은 1000분의 10mm보다 작은 먼지, PM2.5는 1000분의 2.5mm보다 작은 먼지를 뜻한다.

    분야별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과학적 인프라 구축 및 협력체계 강화, 산업분야, 교통분야, 민감계층 중점보호 및 대응역량 강화, 생활분야, 신재생에너지 등 6개 분야로 정했다.

    여기에 각 분야별 과제를 모아 44개를 추진한다.

    과학적인 인프라를 구축과 협력체계 강화를 위해서는 대기오염 측정망을 도내 28개소로 확충하고 도 특성을 고려한 미세먼지 예보시스템을 구축해 도민들이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예보를 받아볼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산업분야는 민·관 협약을 통해 산업계의 자발적 감축을 최대한 유도하고 청정화 사업을 지원한다는 방침아래 도 관할 18개 대기1종 사업장과 자발적 감축협약을 맺은데 이어 시·군 관할 46개 사업장까지 확대하고 지역난방공사 청정연료 전환사업도 2023년까지 추진한다.

    교통분야에서는 친환경 교통수단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대표적인 친환경차인 전기차와 도로 위의 공기청정기라고도 불리는 수소차를 획기적으로 확대 도입한다.

    어린이집 등 민감취약계층 이용시설의 실내공기질을 전국 최고 수준으로 끌어 올린다는 목표아래 각급 학교와 어린이집, 경로당 등에 공기청정기를 보급하고, 법정관리 규모 이하의 어린이집까지도 실내공기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생활분야는 도시숲을 조성해 미세먼지를 흡수하고 여과하는 기능을 강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미세먼지 먹는 하마로 불리는 도로 재비산먼지 제거용 분진흡입차 보급확대와 친환경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기 위해 수상태양광발전소 설치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 사업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주요 비상조치로 차량 2부제 시행, 생활폐기물 소각량 감축, 분진흡입·살수차 운행 확대, 배출사업장의 운영시간 조정 권고 및 사업장 주변 청소, 비산먼지 억제시설 가동 강화 등도 추진한다.

    도 박중근 환경산림국장은 “도민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하기 위해 ‘2030 충북도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 시행에 빈틈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