月 이용객 60만명 시대 돌입…올 연말 700만 명 돌파 예상
  • ▲ 청주 오송역에 KTX가 정차해 있다.ⓒ김정원 기자
    ▲ 청주 오송역에 KTX가 정차해 있다.ⓒ김정원 기자

    KTX오송역 이용객이 올 연말 700만 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충청권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세종역 설치 논란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관심이다.

    24일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 5월말 기준 KTX오송역 이용객은 67만2029명으로 3개월 연속 60만 명 기록을 세웠다.

    3월 61만2206명, 4월 62만8942명, 5월 67만2029명으로, 2월 54만71명을 기록한 뒤 3월부터 60만 명 시대를 활짝 연 것이다.

    앞으로 이런 추세가 지속될 경우 2017년 전체 이용객 658만4381명을 크게 넘어서 이용객 700만 명시대로 들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이용객 급증은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 입주 기업 방문객과 함께 세종시 인구증가에 크게 힘입은 것으로 분석된다.

    오송은 1산단에 이어 2산단이 완전 분양됐고, 3산단을 계획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올 정도로 기업이 몰리고 있다.

    여기에 청주전시관으로 불리는 오송컨벤션센터, 산업단지 지원시설, 공동기관 입주가 이어질 경우 KTX오송역 이용객 800만 시대도 그리 멀지 않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특히 세종시 인구가 30만 명을 넘어서고 행정기관의 입주가 이어지면서 KTX이용객 증가세는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과 충북선 고속화사업이 이뤄지면 명실상부한 국가 X축의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세종시를 중심으로 한 KTX세종역 신설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KTX오송역을 중심으로 한 국가 X축 철도망 계획이 차질을 빚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세종시가 KTX세종역을 신설해 세종시만의 관문역으로 삼겠다는 의도여서 국가 및 충청권 철도망 발전구상과 갈등이 되풀이되고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올해 세종역 신설을 위한 용역을 의뢰하고 내년에는 타당성 검토를 위한 조사에 착수하겠다”며 “세종역 신설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세종역 신설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감추지 않고 있다.

    반면 충북도내 시민단체들은 이러한 세종시의 의도는 충청권 상생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자제를 요구하고 있다.

    이두영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 공동대표는 “KTX오송역을 행정중심복합도시인 세종시의 관문역으로 발전시키고, 충청권 상생을 위한 교두보로 삼겠다고 약속했는데 자꾸 이런 잡음이 나오는 것은 두 지역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KTX오송역을 두고도 이처럼 양측의 입장이 간극을 좁히지 못하는 것은 상생 협력을 위한 묘안을 마련하지 못해서라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KTX세종역이 설치되더라도 KTX오송역의 발전에는 영향이 없다는 점을 세종시가 충북에 이해시키지 못하고 있고, 행정도시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충북까지 집어삼키는 빨대 현상이 지속될 경우 충북은 ‘균형발전’이 아닌 ‘역균형 퇴보’ 현상의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고민이 깊어지기 때문이다.

    여기에 청와대와 국회 분원 유치까지 논의되면서 충북의 우려는 커지는 상황이다.

    일부에선 세종시가 행정중심복합도시로 계획된 만큼 행정부 기관만 오고 입법부인 국회 분원을 오송에 유치해 상생하는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충북지역의 한 정치계 인사는 “세종시와 충북이 세종역을 놓고 갈등 관계를 이어갈 것이 아니라, 충북은 세종역 설치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내놓거나 묵인을 하는 조건으로 국회 분원을 오송에 유치하도록 윈윈하는 전략을 펴야 한다”며 “세종시에 행정기관을 입주시킨다는 논리는 성립되지만 입법기관까지 무조건 입지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은 지나친 억지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국회 분원이 오송에 입지할 경우 행정부에 대한 국회의 ‘견제와 균형’ 정신을 살릴 수 있고 외국의 사례에서도 국회가 행정기관으로부터 일정한 지역적 격차를 두고 설립된 예를 얼마든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여의도에 국회가 있고, 광화문과 과천에 정부청사가 있어온 우리의 역사를 견줘봐도 강 하나를 사이에 둔 세종시와 오송이 행정부와 입법부의 자존심을 살리는 충분한 명분이 된다는 것이다.

    급증하는 오송역 이용객과 세종시 신설 논란이 앞으로 두 자치단치 간에 어떤 해법으로 정리될지 지역사회의 관심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