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리스 제작관련 서류·하드디스크 등 확보…이달말께 경영진 소환조사
  • ▲ 충남 당진시 송악면 고대1리 주민들이 지난 16일 저녁 마을회관에서 주민총회를 열고 마을 앞 야적장에 쌓여있는 라돈 매트리스 처리문제를 논의하고 있다.ⓒ당진시
    ▲ 충남 당진시 송악면 고대1리 주민들이 지난 16일 저녁 마을회관에서 주민총회를 열고 마을 앞 야적장에 쌓여있는 라돈 매트리스 처리문제를 논의하고 있다.ⓒ당진시

    검찰이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 본사 등을 압수수색하고 실무자들을 줄 소환한 것으로 확인되며 차후 결과에 대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서울서부지검 식품의약조사부는 지난달 말께 충남 천안에 있는 대진침대 본사와 공장 등을 압수수색하고 매트리스 제작과 관련된 서류와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고 18일 밝혔다. 

    검찰은 또 최근까지 본사와 하청업체 직원 등 대진침대 실무자급 관계자 10여 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 관계자는 “고소장을 접수하고 확인할 부분은 확인하고 필요한 문건을 확보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대진침대 사용자 180명이 지난 5월 상해와 사기혐의로 대진침대를 검찰에 집단 고소해 옮에 따라 이 사건은 식품·의약 분야 중점 검찰청인 서울 서부지검에 배당됐다. 

    검찰은 대진침대 실무 관계자 조사가 마무리 되는대로 빠르면 이달 말쯤 경영진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검찰은 대진침대가 고의로 인체에 해로운 제품을 만들지 않았다 하더라도 유해성을 발견한 후에도 계속해서 판매했다면 처벌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대진침대가 소비자의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판매해 부당 이득을 취했다면 형법상 상해죄나 사기죄가 성립될 여지가 있다는 얘기다.

    관리 감독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도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된 가운데, 검찰은 원안위로부터 관련자료를 제출받아 조사하고 있다.

    한편 국내 중소 침대 제조업체인 대진침대가 판매한 침대에서 폐암을 유발하는 물질인 라돈이 지난 5월 다량으로 검출돼 큰 파문이 일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달 라돈이 기준치 이상 검출된 대진침대 매트리스 4만8000여 개를 수거했다.

    하지만 수거된 라돈 매트리스 중 일부를 몰래 당진시 송악면 고대1리 당진항 고철야적장에 쌓아놓고 해체작업까지 이곳에서 진행하려하자 이곳 주민들이 ‘주민건강을 위협한다’는 이유로 결사반대하며 크게 마찰을 빚어왔으나 지난 16일 주민총회를 열어 정부가 철저하게 안전성을 검증하는 것을 조건으로 라돈 침대 해체를 수용하기로 타결했다.

    또 정부는 대진침대 천안공장에 보관중인 라돈 매트리스 2만4000여개는 현지에서 해체작업 후 처리한다는 원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