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고대1리 주민들, 심야 주민총회 열어…반입된 1만6900개만 허용
  • ▲ 충남 당진시 송악면 고대1리 주민들이 지난 16일 저녁 마을회관에서 주민총회를 열고 마을 앞 야적장에 쌓여있는 라돈 매트리스 처리문제를 논의하고 있다.ⓒ당진시
    ▲ 충남 당진시 송악면 고대1리 주민들이 지난 16일 저녁 마을회관에서 주민총회를 열고 마을 앞 야적장에 쌓여있는 라돈 매트리스 처리문제를 논의하고 있다.ⓒ당진시

    충남 당진항에 야적된 라돈 침대 매트리스가 반입된 지 한 달 만에 현장에서 해체될 전망이다.

    17일 당진시에 따르면 송악면 고대1리 주민들이 지난 16일 저녁 마을회관에서 주민총회를 열고 정부가 철저하게 안전성을 검증하는 것을 조건으로 라돈 침대 해체를 수용하기로 했다.

    이날 주민총회에는 주민 100여명과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 김홍장 당진시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 주민들은 “석탄화력이나 제철소에서 뿜어 나오는 미세먼지와 쇳가루 문제와 송전철탑으로 인한 환경피해도 심각한데다 라돈침대까지 몰래 반입한 것은 정부의 책임이 크다”고 고성을 지르기도 했다.

    하지만 이들은 “라돈 매트리스에서 나오는 방사선 안전성 의혹이 상당 부분 해소됐고 제3의 장소로 옮길 수도 없는 상황이어서 대승적 차원에서 이렇게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해선 당진시 경제환경국장은 “주민들은 상처가 크지만 ‘다른 지역 주민도 라돈 매트리스를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이라며 해체에 동의했다”며 “이들은 우리 결정이 천안 등 같은 분쟁을 겪는 지역민에게 좋은 영향을 미쳐 라돈침대 문제가 안전하고 신속하게 마무리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당진에서 매트리스 해체가 시작되면 대진침대 본사가 있는 천안 주민의 반대 목소리도 수그러들 전망이다.

    그동안 고대리 주민들은 주민건강을 위협한다는 이유로 당진항에 야적된 매트리스의 다른 지역 이전을 꾸준히 요구해 왔다.

    그러나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야적된 라돈 매트리스의 보관과 분리작업 시 방사선 영향이 거의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현장해체를 위해 주민들을 계속 설득해 왔다.

    홍남기 국무조정실장도 이날 마을총회에서 열린 회의 석상에서 라돈 매트리스 사태에 대해 사전에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 점을 정중히 사과하고 정부정책에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가까스로 주민의 동의를 얻은 원안위는 앞으로 당진항 고철야적장에 적재돼 있는 1만6900개의 매트리스를 신속하게 해체할 계획이다.

    원안위는 해체에 필요한 천막과 작업대 등을 2~3일내 설치하고 빠르면 오는 20일쯤부터 해체할 방침이며 해체하는데 약 7~10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원안위 관계자는 “해체한 매트리스 처리 방안에 대해 전문가들이 검토하고 있으며 관계 부처와도 논의하고 있다”며 “당진 야적장에 있는 매트리스 해체비용은 대진침대가 부담하고 정부는 안전관리만 맡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진침대 천안공장에 보관중인 라돈 매트리스 2만4000여개는 현지에서 해체작업 후 처리한다는 원칙”이라고 귀띔했다.

    앞서 원자력안전위원회와 당진시 해당 공무원들은 지난 14일 당진시 한 음식점에서 지역대표들과 만나 당진항에 보관 중인 라돈 매트리스의 적재기간을 오는 20일까지 5일간 연장하기로 약속했다.

    원안위는 지난달 22일 당진항에 적재된 매트리스를 지난 15일까지 타 지역으로 옮기기로 지역주민들과 합의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