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한병도 정무수석·나소열 자치분권비서관 접견
  •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16일 한병도 정무수석을 접견한 자리에서 도의 일자리 창출 핵심정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충남도
    ▲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16일 한병도 정무수석을 접견한 자리에서 도의 일자리 창출 핵심정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충남도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KTX 역세권 R&D 집적지구 조성’ 등 도의 일자리 창출과 관련된 핵심정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양 지사는 16일 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과 나소열 대통령 자치분권비서관을 만나 “충남도는 일자리 창출을 가장 큰 현안으로 설정하고, 도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충남일자리 창출 추진단’ 구성·운영을 준비 중”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양 지사는 “전국적으로 혁신도시가 있으나 도 단위 광역단체 중에는 유일하게 충남만 지정이 안됐다”며 “이로 인해 지역인재 채용 등 여러 가지로 손해를 보고 있으며, 도민들의 상대적 박탈감도 크다”고 말한 뒤 국회에 계류 중인 ‘혁신도시특별법 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한 수소연료전지차 부품 및 수소충전 기반 산업으로 일자리를 창출하는 내포신도시 중심 국가 혁신클러스터 지정·육성에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양 지사는 또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집적지구 조성 △충남 창업마을 조성 △충남 문화예술인 창작센터 조성 등에 대한 지원도 언급했다.

    천안아산 KTX역세권 R&D집적지구 조성 사업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사업으로, R&D집적지구 조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혁신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세부 사업은 △충남지식산업센터 건립 △국제컨벤션센터 건립 △미래기술융합센터 건립 △연구개발특구 지정 △충남 과학기술·중소기업진흥원 설립 등이다.

    양 지사는 이들 사업을 통해 55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며 내년 230억 원의 국비를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특히 양 지사는 이 자리에서 수도권 전철 독립기념관 연장을 조속히 추진해 달라고 강조했다.

    내년은 3.1운동 100주년이자 상해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상징적인 해인 만큼, 전철 연결에 대한 가시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며 양 지사는 “독립기념관까지 전철이 연결된다면 접근성이 향상돼 많은 학생 등이 우리 독립운동의 역사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양 지사는 “큰 고민 중 하나가 석탄화력발전 절반이 충남에 있고, 30년 이상 노후 화력발전 4기 중 2기가 충남에 있다는 점”이라며 노후 석탄화력발전에 대한 결단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