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시장, 5일 브리핑서 “BC분석결과 경제성 부족 등 보완 내년 추진”
  • ▲ KTX오송역. ⓒ뉴데일리 충청본부 D/B
    ▲ KTX오송역. ⓒ뉴데일리 충청본부 D/B

    KTX 세종역 신설을 놓고 충북지역과 첨예한 갈등을 빚었던 세종시가 ‘KTX 세종역’ 신설을 재추진한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5일 시청에서 가진 정례브리핑에서 “KTX세종역 신설을 다시 추진하겠다”고 밝혀 충북지역 등과의 또 다시 갈등을 불러올 것으로 전망된다.

    이 시장은 이날 “KTX세종역은 지난번 BC(benefit/cost)분석결과 경제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와 추진하지 못했다. BC분석결과에 대해 보완할 부분이 있고 보완할 부분에 대해 정리과정에 있다”면서 “크게 내용으로 보면 수요측면에서 행정수도가 건설되고 행안부와 과기부 등 추가적인 국가기관 이전 등을 당시에는 감안하지 않았으나 그런 요소들이 감안하게 되면 교통수요 부분이 높게 잡히게 된다. 코스트는 같은데 편익부분이 높아진다”고 재추진 의사를 언급했다.

    그러면서 “KTX세종역이 생기게 되면 대전 서북부지역 주민들도 이용하게 된다”면서 “그런 요소들이 BC분석 당시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이어 “또 한 가지는 도시규모가 당시 BC분석할 때는 30만 명이 채 안되는 작은 도시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다. 지금은 도시규모가 늘어났고 늘어날 요인 등을 정리해서 BC분석을 다시해 보고 준비가 되면 이를 토대로 다시 국토부에 요청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시장은 “아직은 국토부에서 추가적인 검토를 하거나 그런 것은 아니다”면서 “다른 지역의 반대가 있겠으나 근본적으로는 경제적인 타당성이 있느냐가 중요하다. 그 부분에 집중해서 필요한 준비를 하는 것이 시급하고 올해는 준비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추진을 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철도시설공단은 지난해 12월 KTX 세종역 신설과 관련, 세종역 KTX 신설 사전 타당성 용역 결과 경제적 타당성(B/C) 분석 결과 ‘0.59’로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을 냈다.

    자유한국당 박덕흠 의원(보은옥천영동괴산)은 당시 “0.59라는 수치는 추진을 위한 명분뿐 만아니라 법령상 추진 근거가 명백히 상실된 것으로 봐야 한다. 철도시설공단과 국토부가 역 신설을 추진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충북도당도 “세종역 신설은 사실상 무산된 것”이라며 “이로써 충북도와 세종시의 지루하고 소모적인 논쟁은 종식됐고 남은 것은 공동번영을 위한 협력과 상생뿐”이라고 평가했다.

    또 지난해 9월 민주당 이해찬 의원(세종)이 ‘KTX세종역 신설’ 재추진 발언과 관련, 충북 국토균형발전 지방분권촉진협의회가 “백지화를 위해 끝까지 대응하겠다”고 결의하고 “이 의원의 KTX세종역 재추진 의사표명은 세종시 건설의 목적과 계획에 정면으로 위배될 뿐만 아니라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의 결과조차 무시하는 것으로 충청권의 공조협력과 상생발전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규탄한 바 있어 세종시가 KTX세종역 신설추진 시 또다시 충돌이 불가피하게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당시 청주 성안길 유세에서 충북 최대 현안이자 세종시와 첨예한 갈등이 확산되고 있는 KTX세종역 신설추진과 관련해 “충청권 시‧도 간의 합의에 따르겠다”고 밝히면서 충북의 손을 들어줬다. 

    한편 이 시장은 6·13 지방선거 당시 주요공약으로 KTX세종역 신설 추진을 공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