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출범 초읽기…“몰표줬는데… 與, 실망감부터 안겨” ‘번지는 우려’
  • ⓒ더불어민주당
    ▲ ⓒ더불어민주당

    6·13 지방선거에서 압승을 거둔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이 민선7기 출범을 목전에 두고 ‘공천헌금’ 의혹에 휩싸이면서 임기 시작도 전에 브레이크가 걸린 모양새다.

    29일 민주당 소속 지방의회 정치인들 간 공천과 관련해 2000만원이 오갔다는 얘기가 확산일로 양상이다. 변재일 도당위원장 측은 '무관하다'고 선을 긋고 있으나 변 위원장의 이름도 오르 내르고 있다. 

    충북지방경찰청은 전날 이른바 ‘공천헌금’ 의혹에 대해 A 도의원 당선인과 B 청주시의원을 대상으로 사실관계 확인에 나서는 등 신속하게 수사에 착수했다. 지난 27일 터져 나온 의혹에 대해 경찰이 28일 즉각적으로 수사라인을 가동한 것이다.

    앞으로 의혹이 일파만파 불거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도당은 한껏 움츠러든 모양새다. 아예 입을 닫고 자체적으로 진상조사를 벌이고 있다. 도당 일각에서는 A 도의원 당선인과 B 청주시의원 간 일탈행위일 뿐이라는 입장을 나타낸다.

    도의원, 청주시의원 당선인들은 어디로 튈지 알 수 없는 ‘공천헌금’ 의혹의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몸조심’ 모드다.

    최근 경선으로 치러진 청주시의장 후보 선출이 이변 없이 막을 내린 점이 현재 여당의 처지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는 평이다.

    일각에서는 청주와 청원이 뒤섞인 선거구에서 선출된 C 의원 등을 중심으로 ‘반란’이 일어나는 게 아니냐는 전망을 내놨으나 1차 투표에서 싱겁게 끝났다. 도당의 지침에 부합하는 옛 청원군 지역이 포함된 선거구에서 4선을 기록한 하재성 의원이 과반표를 넘겨 후보로 뽑힌 것이다.

    야권과 시민단체 등 곳곳에서 수사를 촉구하는 등 가뜩이나 도당이 궁지에 몰려 있는 만큼 당선인들이 또 다른 분란을 야기할 수 있는 의외의 선택을 하지 않았다는 해석이 적잖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청주시의원 공천 과정에서 나번이 가번으로 뒤바뀐 것을 두고 또 다른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민선7기 출범을 앞두고 민주당이 자체적으로 발목이 잡힌 모양새”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지방선거 이후 회자된 ‘민주천하’라는 말이 무색해졌다며 민주당이 민선7기 출발선상에서 제대로 역량 발휘를 하지 못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번지고 있다.

    민선7기의 4년 임기는 7월 1일 시작된다.

    앞서의 관계자는 “단체장들은 구상안을 그대로 추진하겠지만 집권여당이 적극적으로 힘을 보태야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이라면서 “많은 도민들이 믿음을 갖고 민주당에 표를 몰아 주다시피 했는데 실망감부터 안겨주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민주당은 충북지사 선거에서 완승했고 청주시장 선거를 비롯해 기초자치단체 11곳 가운데 무려 7곳에 깃발을 꽂았다. 이 뿐만이 아니다. 도의회와 11곳의 시·군의회에서도 모두 수적 우위를 점하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