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례적 속도’…사안의 중대성 감안한 듯 “철저히 수사하라” 봇물
  • ▲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충북경찰청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지역 정치인들간 공천과 관련해 금품이 오갔다는 이른바 ‘공천장사’ 의혹에 대해 28일 수사에 착수했다.

    충북청 지능범죄수사팀은 이날 도의원 당선인 A씨가 청주시의원 공천을 희망하는 B씨(현 시의원)로부터 2000만원을 받았다가 B씨가 공천에서 탈락하자 되돌려 준 일 등에 대해 수사를 개시했다.

    A씨는 변재일 도당위원장(청주 청원)의 최측근으로 불린다.

    수사팀은 또 B씨가 70만원 상당의 고급양주 등을 변 위원장 측에 전달했다가 되돌려 받은 일에 대해서도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

    충북선거관리위원회가 전날 사실관계 파악에 나섰음에도 충북청이 사안의 중대성 등을 감안해 신속하게 수사에 나섰다는 전언이다.

    이를 두고 충북선관위의 사실관계 파악 이전에 충북청이 수사를 개시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이 나온다. 현직 시의원 B씨의 양심선언에 신빙성을 두고 있는 게 아니냐는 시각이 나온다.

    수사팀은 일단 A씨와 B씨 등을 대상으로 불거진 의혹을 중심으로 조사를 벌인 후 결과에 따라 향후 수사 범위와 대상을 추릴 방침이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앞으로 공천헌금 의혹이 어디로 튈지 알 수 없다”며 “A씨와 B씨만의 문제로 귀결될 수도 있고 의아스러웠던 보은군수 공천 번복 등이 수사 선상에 오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충북도당을 겨냥한 사법기관의 수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봇물처럼 터져 나온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이날 “사법당국은 민주당 충북도당 공천헌금 의혹에 대해 엄정하고 철저히 수사하라”고 힘주어 말했다. 여당과 결을 같이 하는 것으로 평가되는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조차 도당이 수사 대상이라고 규정한 것이다.

    시민연대는 “중앙당 차원의 조사와 대응이 필요하다”면서 “충북도당은 명확히 해명하고 도민에 사죄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앞서 자유한국당 중앙당 및 충북도당, 민주평화당 도당, 정의당 도당 등도 전날 일제히 사법당국의 수사를 촉구한 바 있다.

    민주당 도당은 ‘침묵모드’다. 공천헌금 의혹에 대해 입을 굳게 다물고 자체 진상 파악에만 주력하고 있다. 도당의 한 관계자는 “진상 파악이 될 때까지는 어떤 말도 할 수 없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