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준규 정책위의장 “충북도청 이전은 충분한 가능성 있어”
  • 박경국 자유한국당 충북도지사후보가 4일 충북도청에서 함준규 같은 당 정책위의장과 함께 충북도청 이전 공약에 관한 설명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박경국 후보와 함진규 정책위의장.ⓒ박근주 기자
    ▲ 박경국 자유한국당 충북도지사후보가 4일 충북도청에서 함준규 같은 당 정책위의장과 함께 충북도청 이전 공약에 관한 설명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박경국 후보와 함진규 정책위의장.ⓒ박근주 기자

    박경국 자유한국당 충북도지사 후보가 4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당 차원에서 충북도청 이전에 대해 충북이 공감한 만큼 도민들이 적극적으로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박 후보는 같은 당 함진규 정책위의장과 함께 “충북도청 이전 공약을 당 차원에서 확실히 보증하고, 이에 필요한 통 큰 지원을 도민들께 약속드리겠다”며 “한국당내에서 국회의원들이 공감한 사항으로 충북도청 이전은 벌써 이뤄졌어야 했다”고 여당을 겨냥했다.

    함 정책위의장은 “경기도도 미래 행정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광교신도시로 이전을 준비하고 있다”며 “부산은 신청사 이전 준비를 마쳤고, 인천시도 2021년까지 17층 규모의 청사를 완공할 계획으로 있다”고 박 후보를 지원했다.

    박 후보는 “이 지사의 지난 8년은 심각하게 우려할 만한 상황인데 자살률이 올랐고, 균형발전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고, 지역경제도 침체하고 있다”며 “한국당의 정책적 뒷받침을 건의받았고, 당내에서도 100% 공감을 했다”고 밝혔다.

    또 도청이전으로 인한 공동화와 재원마련에 대한 대책도 내놨다.

    박 후보는 “도청 이전으로 도심은 공동화가 아니라 활성화된다”며 “도청 이전을 추진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기존 청사 부지를 충북의 상징적 테마파크로 조성해 구도심 침체현상을 해소하고 성안길 중심상권을 활성화하자는 데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 충북도청을 어디에도 매각하지 않고, 단 하루도 공실로 비워두지 않겠다”며 “오히려 부지를 상당공원까지 넓히고, 81년 된 본관 건물은 도 역사기념관으로 활용하겠다. 도립미술관도 조성하하고 공원부지에는 공연장, 만남의 광장, 포토존 등을 갖추겠다. 이렇게 되면 현 도청사 부지는 24시간 사람과 문화가 넘치는 충북의 랜드마크로 더욱 활성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는 입지와 관련, “도청 이전은 단순한 청사 이전을 넘어 충북의 발전 전략 차원에서 추진해야 하며 지역의 성장 거점 육성을 위해 이미 조성된 신도시에 독립청사를 신축하는 방법이 있다”며 “보다 강력한 균형발전을 달성하기 위해 낙후지역에 신도시 수준의 행정타운을 조성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여기에 “신축 청사에는 센서기술, 증강현실, 사물인터넷(loT),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 미래 핵심기술이 총망라될 것”이라며 “이렇게 되면 충북도청은 4차산업 혁명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스마트 지방정부로 위용을 갖출 것”이라고 언급했다.

    재원 조달과 관련해서는 국비지원을 받겠다고 했다.

    박 후보는 “2013년 통합 청주시 출범(2014년 7월 1일)에 앞서 ‘충청북도 청주시 설치 및 지원 특례에 관한 법률’을 제정했던 경험이 있다”며 “충북도청 이전과 관련해서도 특례법이나 특별법을 제정한다면 국비지원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시대적 요구와 필요에 따라 특례법이나 특별법이 제정된 사례는 얼마든지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도시주택보증공사(HUG) 등 공적기금을 투자받거나 민자유치를 병행하면 청사이전은 큰 재원 부담 없이 추진할 수 있다”며 “실제로 청사 건립비용이 충북도 전체 예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에 국비와 기금, 민간투자 등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도비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 후보는 전날 신용한 바른미래당 충북도지사 후보가 제기한 후보매수설과 관련해서는 언급없이 기자회견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