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청주방송, 與野 후보 4명 대상대기질·경제 활성화 등 놓고도 ‘공방’
  • ▲ 29일 KBS청주방송이 주최한 청주시장 후보 초청토론회에서 참여자들이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다.ⓒKBS 화면 캡처
    ▲ 29일 KBS청주방송이 주최한 청주시장 후보 초청토론회에서 참여자들이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다.ⓒKBS 화면 캡처

    6·13 지방선거 청주시장 토론회에서 여야 후보들은 청주시청 이전과 대기질 개선, 지역 경제활성화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29일 KBS 청주방송은 충북도내 여야 정당 청주시장 후보를 초청, 오후 10시부터 11시30분까지 1시간 30분동안 사회자 질문과 후보 간 상호질문 방식으로 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가장 관심을 끈 주제는 청주시청 이전과 이에 따른 공동화 현상이었다. 청주시청 이전에는 자유한국당 황영호 후보와 바른미래당 신언관 후보가 찬성을, 정의당 정세영 후보는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한범덕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현 청사와 인근 부지매입 뒤 청사 신축을 주장했다.

    시청 이전을 주장하는 자유한국당 황영호 후보는 정세영 정의당 후보의 시청이전과 청사 공동화 현상에 대한 대책을 요구받자 “청주시청을 내덕동 옛 연초제조창 부지와 건물을 리모델링해 사용하면 예산을 아낄 수 있고, 현 청사 부지에는 문화공간을 조성해 많은 시민이 휴식과 여가를 향유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정 후보는 “2300억원 가량의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시청 이전 사업보다는 현 경제상황이 어려운 점을 감안, 이를 서민을 위한 일자리 창출 등 경제활성화에 투입하는 게 낫다”고 반대의 뜻을 밝혔다.

    청사 신축과 관련한 한 후보의 정책공약과 관련, 황 후보는 오히려 한 후보에게 “2300억원이 들어가는 현 청사 부지 인근 신축보다는 연초제조창을 리모델링해 재활용하면 700억 원이면 충분히 청사를 신축할 수 있고 나머지 1000억 원 이상의 예산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시청사 이전 대상 부지로 제안된 연초제조창 부지의 매입과 관련한 의혹제기도 논란이 됐다.

    시청사 부지 이전을 주장한 황 후보가 한 후보에게 “당시 부지 매입을 담당했던 공무원이 교도소에서 지속적으로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트라우마 때문인 것 아닌가”라고 당시 현직 시장이었던 한 후보를 겨냥했다.

    한 후보는 “인신공격이자 허위사실 유포에 해당한다”며 “어제 매니페스토 협약을 통해 공정한 선거운동을 하자고 해놓고 이렇게 하는 것은 이해가 안된다. 이에 대해서는 항소심 재판과 대법원 확정 판결을 통해 (개인 비리로)결론이 났다”고 맞받아쳤다.

    이에 대해 신 후보가 “250억원 하는 부지를 350억원에 샀다는 의혹도 있다”며 “청주시민들 대부분이 이를 알고 있다”고 거들었다.

    한 후보는 “그 발언에 책임질 수 있느냐”고 신 후보를 몰아붙인 뒤 “당시 감정가 259억 원짜리를 250억 원에 매입했고, 이와 관련한 재판은 이미 항소심과 대법원 확정 판결로 결론났다. 판결문에 의하면 당시 담당 공무원은 이 돈을 증권에 투자하는 등 개인용도로 사용했다고 나오는데 (허위사실 공표)책임을 질 수 있으냐”며 재차 책임질 용의가 있는가를 따져 물었다.

    또 청주지역 대기질 개선과 관련한 상호 질문에서 후보들은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

    신 후보는 “청주시내 각 주택에 태양광을 무료로 보급하고, 복지시설부터 공기청정기를 우선 보급하겠다”고 했고, 한 후보는 “임기 중에 1004만 그루 나무심기를 했는데 (재선에 성공하면)도심 내 유휴지를 활용한 공원 조성 등에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청주지역 경제활성화와 관련한 상호 질문에서는 신 후보가 “청주~세종 간 경전철 건설·오송역세권 개발 방식의 공영화” 등을 주장했고, 정 후보는 “신 후보의 경전철 건설 공약은 예산만 낭비하는 실현 가능성이 없는 공약이다. 차라리 중소기업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시책 확대, 대기업이 갑질하는 부문에서의 규제 강화, 서민경제 활성화 시책 확대” 등을 언급했다.

    이와 함께 각 후보들은 복지분야에서 사회안전망 구축 등을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