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지도부의 행보와 다른 입장 밝혀 주목
  • 자유한국당 박경국 후보가 25일 북미회담 취소 보도와 관련한 선거운동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박근주 기자
    ▲ 자유한국당 박경국 후보가 25일 북미회담 취소 보도와 관련한 선거운동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박근주 기자

    6ㆍ13 지방선거가 한반도 비핵화라는 대형 이슈에 파묻힌 가운데 충북에서도 자유한국당 광역단체장 후보가 당지도부와 달리 지방선거에서 국가적 운명이 걸린 사안을 정치와 선거에 이용하지 않겠다는 주장을 내놨다.

    25일 박경국 자유한국당 충북도지사 예비후보는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반도 문제를 정치와 선거에 이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전 세계가 주목했던 북미정상회담이 갑자기 취소됐다”며 “잘못을 지적하려 한다면 아쉬운 점이 한둘이 아니겠지만 남북문제를 정쟁에 이용할 때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의 이 같은 발언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나 김성태 원내대표의 ‘위장 평화쇼’ 주장과는 차이가 있어 앞으로 한반도 비핵화 과정에서 지방선거 광역후보자의 입장을 당에서 어떻게 수용할지 주목된다.

    이어 박 후보는 바른미래당 신용한 후보와의 야권 단일화와 관련한 질문에 기존의 입장을 고수했다.

    박 후보는 “단일화를 위한 문은 열어 두겠지만, 실현 가능성은 낮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 후보는 “우선 단일화를 위해서는 여론조사를 거쳐야 하고 이에 앞서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를 한 뒤 2일 이후 가능하다. 선거용지 인쇄가 28일이면 시작되는데 시간이 허락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도지사 후보 야권 단일화는 사실상 고려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어진 충북도청 이전 공약에 대한 질문에는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충북도의회 청사 신축이 완료되면 앞으로 40~50년 간은 도청 이전에 대한 논의를 할 수 없을 것”이라며 “몇 년째 침체한 상태로 남아있는 도청 인근 구도심을 재생시켜 어떤 형태로든 다시 태어나야 하는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도청이전은 도청을 포함한 관련 기관 전체가 동시에 이전하는 방법과 필요 최소한만 가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며 “균형발전의 시각으로 본다면 진천 음성 혁신도시나 오송신도가 될 수도 있고, 이보다 발전이 뒤처진 곳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를 통해 청주나 도청 이전 지역이 랜드마크가 될 수 있고, 만약 현 도청 인근지역에 세워진다면 문화관(구 도지사 관사) 현 도청의 구건물(근대문화유산으로 등재됨) 등과 어우러진 문화관광 코스가 될 수 있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가장 스마트하고 첨단 도청을 갖게된다”며 “이러한 것들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 도청이전공론화위원회”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