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충북 등 민주당 겨냥 미투…5월 ‘표심향배’ 초미관심
  • ▲ ⓒ자유한국당, 더불어민주당
    ▲ ⓒ자유한국당, 더불어민주당

    남북정상회담이 ‘중원 충청권’ 6·13지방선거에서 불거진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의혹을 덮을 수 있을지 초미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충청권 미투 의혹 등의 악재를 털 수 있는 반전의 기류가 조성됐다는 기색이 역력하다. 이에 반해 자유한국당 등은 남북정상회담과 지선은 별개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지난 3월 초에 터진 민주당 소속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및 성추행 의혹을 시작으로 충청권 곳곳에서 미투가 터져 나왔다. 차기 대권주자로 꼽혔던 안 전 지사를 둘러싼 미투 의혹은 전국을 강타할 정도의 ‘메가톤급’이었다.

    충남미투는 또 있다. 문재인 정부 첫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박수현 전 의원이 불륜설 등에 휩싸여 충남지사 예비후보직을 결국 사퇴했다.

    특히 충북지역에서는 현재 진행형 미투가 많다. 민주당 중앙당 윤리심판원은 우건도 충주시장 예비후보를 대상으로 징계여부 등을 조만간 결정할 방침이다. 최근 들어선 여당 청주시장 예비후보에 대한 미투 의혹이 담긴 녹취록 등이 민주당 충북도당에 접수돼 파장의 크기가 예의주시되고 있다.

    미투 의혹이 제기된 유행열 전 청와대 행정관은 끝내 청주시장 에비후보직을 사퇴했다. 32년 전의 의혹이 신인 정치인의 발목을 잡은 가운데 일각에서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세종은 ‘재선 가도’에 나선 이춘희 시장이 ‘성희롱 발언’ 논란에 이어 지난 2일 세종시균형발전협의회가 업무방해와 모욕 등의 혐의로 이 시장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함에 따라 사법당국이 조사를 벌이고 있다.

    대전을 제외하고 ‘중원충청’ 곳곳에서 여당발(發) 미투 의혹이 불거진 것이다.

    민주당은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의혹의 당사자들이 모두 사퇴한 충남은 미투 여파에서 벗어 나지 않겠느냐는 전망을 내놓는다. 즉, 안 전 지사와 박 전 의원이 책임 차원에서 사퇴한 만큼 판문점에서 쏘아올린 남북관계의 ‘훈풍’이 자연스레 미투를 밀어내고 선거판의 화두가 될 것이란 얘기다.

    이런 맥락에서 이 시장이 ‘레이스를 독주’하고 있다는 평이 나올 정도의 세종도 염려하지 않는 분위기다.

    여당의 한 관계자는 “문제는 충북이다. 유 전 행정관이 물러났지만 충북의 제2도시 충주 미투의 여진이 계속되고 있고 청주는 새로운 미투로 장면 전환이 될 소지가 다분하다”고 우려했다.

    반면 한국당은 지선 본래의 목적은 지역일꾼을 선출하는 것이라며 남북문제가 지선판 위에 올려지는 것은 본말이 전도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제1야당 전 원내대표인 정우택 의원(청주 상당)은 최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남북정상회담의 선거어젠다 여부에 대해 “지방선거는 지역일꾼을 뽑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지선과 남북관계를 한데 묶어서 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정 의원은 중앙당 선대위 공동선거대책위원장으로 물망에 오르고 있다. 

    정 의원은 후보자별 정책이 남북관계에 묻혀선 안 된다는 입장도 나타냈다.

    한국당은 ‘맞불’을 준비하고 있다. 남북정상회담을 기점으로 오히려 공세를 펴겠다는 것이다.

    야당의 한 관계자는 “충청권은 전통적으로 보수세가 투터운 곳”이라며 “당이 제시한 ‘나라를 통째로 넘기시겠습니까’란 선거 슬로건이 가장 먹힐 수 있는 곳이 충청도다. 남북정상회담이 ‘위장쇼’에 불과하고 실질적이지 않다는 점 등을 부각할 것”이라고 귀띔했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5월 둘째주나 셋째주 대통령 지지율 등의 여론조사를 보면 남북정상회담이 지선에 미칠 영향을 짐작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