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당 ‘협의없이’ 기초長 공천취소…재공모 ‘인물난’ 鄭군수 ‘함박웃음?’
  • ▲ ⓒ더불어민주당
    ▲ ⓒ더불어민주당

    6·13지방선거 보은군수 선거전에서 더불어민주당발(發) 무소속 인사들이 ‘난립’할 것이란 전망이 고개를 들고 있다.

    민주당의 보은군수 공천과정이 ‘갈지자 행보’가 아니냐는 시각과 함께 유력주자들이 잇따라 낙마한데 이어 반발로 이어지면서 판이 어지럽게 꼬여가고 있는 게 배경이다.

    먼저 민주당 충북도당이 지난 19일 충북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김인수 충북도의회 부의장의 공천을 전격 취소한 것에 대해 ‘코미디’라는 지적이 나온다.

    집권여당이 전날 김 부의장을 공천한 뒤 단 하루 만에 향후 유·무죄의 법적 다툼이 있는 사안임에도 ‘혐의’만을 적용해 중앙당과 협의도 없이 180도 결정을 뒤집었다는 이유에서다. 즉, 심사숙고해야 할 공천문제를 가볍게 다뤘다는 얘기다.

    이에 대해 이후삼 충북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장은 20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선관위에서 혐의가 있다고 판단해 검찰에 고발한 사실만으로도 공천취소의 사유가 된다고 판단했다”고 반박했다.

    중앙당과 협의과정이 있었느냐는 질문엔 “중앙당과 협의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기초·광역의원이 아닌 기초단체장이라는 중량급 공천을 번복함에도 중앙당과 협의를 거치지 않은 점은 의아스러운 대목으로 보인다.

    김 부의장과 치열한 공천경쟁을 벌였던 김상문 보은장학회 이사장도 공천 수난을 겪고 있다. 그는 불미스러운 전과기록과 세월호 폄훼 논란 등에 휩싸여 공천배제 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세월호 폄훼 논란을 두고 김 이사장은 민주당이 아니라 애초부터 자유한국당으로 입당했어야 했다는 우스개 소리도 나온다. 

    두 주자가 순차적으로 낙마함에 따라 한국당 공천이 확정된 정상혁 군수 입장에서는 ‘손 안대고 코 푼 격’이 됐다는 게 일각의 관전평이다.

    만 77세(1941년생)의 나이에 3선 도전을 선언한 정 군수가 ‘함박웃음’을 짓고 있는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돌 정도다.  

    이런 가운데 여당이 쏘아올린 인사들의 출마러시가 이어질 것으로 점쳐진다. 김 부의장과 김 이사장 모두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할 수 있음을 비치고 있는 점이 기저에 깔려 있다.

    김 부의장은 ‘혐의’만으로 공천 취소가 결정된 것은 부당하다며 중앙당에 이의신청을 할 계획이다.

    김 부의장은 “속전속결로 공천이 취소됐다. 어떤 계획이 있었던 것 같다”며 “번복될 것으로 생각하지 않지만 일단 중앙당에 이의신청을 하자는 지지자들의 의견을 받아 들였다”고 설명했다.

    무소속 출마여부를 묻는 질문엔 “유·무죄가 아닌 혐의만으로 공천이 취소된 사례가 얼마나 있었느냐. 군민들은 공천취소의 이유에 대해 의심을 하고 있다”며 “지지자들의 의견에 따라 출마여부를 결정짓겠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최근 보은군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많은 분들을 만나 진로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무소속 출마 수순을 밟는 것이란 풀이가 적잖다. 

    민주당은 추가 공모를 통해 후보를 찾을 방침이다. 그러나 두 주자를 대체할 만한 경쟁력 있는 인물이 없어 속앓이를 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당선권에 들어갈 마땅한 인물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코미디가 따로 없다. 명색이 집권여당이 하루 만에 공천을 번복하고 공모를 통해 필승의 후보자를 못 찾는 상황을 맞게 될 것 같다”며 “결과적으로 민주당이 정 군수만 유리한 고지에 앉히는 모양새”라고 평가했다.  

    한편 바른미래당 구관서 동남4군 지역위원장과 한국민속소싸움협회 조위필 보은지부장도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선거레이스에 합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