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바른미래 탄력?·세종, 개헌안 찬반 논란…‘野 충남후보?’·대전, 친문 對 비문
  • ⓒ자유한국당, 더불어민주당
    ▲ ⓒ자유한국당, 더불어민주당

    6·13 지방선거를 82일 앞둔 23일 여야 승패의 키를 움켜 쥐고 있는 ‘중원충청’에 새롭게 부상한 관전포인트를 낱낱이 짚어본다.

    충북에서는 바른미래당이 지난달 13일 출범했을 당시 ‘찻잔 속의 태풍’에 그칠 것이란 전망이 많았으나 이달 들어 ‘좀 더 지켜봐야 겠다’는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바른미래당 신용한 지사 예비후보가 21일 이시종 지사를 겨냥, 제천 화재참사의 책임이 있다고 정면으로 추궁한데 이어 다음날에는 권역별 야당 합동 정책토론회를 전격 제안하는 등 공세적·능동적 포지션을 취하고 있는 점 등이 배경이다.

    신 예비후보가 원내2당 소속임에도 불구하고 거대정당의 틈바구니 속에 ‘정면돌파’ 카드를 꺼내들고 밀림 없이 잘 싸우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충주시장 출마를 고심하고 있는 이언구 전 충북도의장과 괴산군수 출마를 결심한 임회무 도의원이 잇따라 한국당을 탈당한 이후 결국 두 사람이 바른미래당에 입당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도내 더불어민주당과 한국당의 정치적 뿌리가 깊은 만큼 바른미래당이 얼마나 약진할지 지켜 볼 대목이다.

    충주발(發)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의 결론도 하나의 관전 포인트다.

    민주당 중앙당은 성추행 논란에 휩싸인 우건도 예비후보를 공천심사에서 원천배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주발(發) 미투가 일파만파 확산돼 도내 다른 지역으로도 영향을 미칠 수 있고 3선 출마를 선언한 이시종 지사의 ‘정치적 텃밭’이라는 점에서 우 예비후보의 정치적 거취가 어떤 식으로 정리될지 시선이 모아진다.

    행정수도 세종시 헌법 명문화가 사실상 물 건너감에 따라 세종시를 넘어 충청판에 어떤 작용을 할 지를 놓고 전망이 분분하다.

    세종시는 21일 입장문을 내고 “수도이전 재추진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는 환영한다”면서도 “‘행정수도 세종’ 명문화를 관철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발표한 대통령 개헌안이 세종시와 관련해선 미완에 그쳤다는 얘기다.

    나아가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원회’는 성명에서 “정부가 ‘수도를 법률로 정한다’는 문안을 선택해 심각한 우려와 실망을 표명한다”고 혹평했다.

    여당 일각에선 청와대가 법률위임이라는 ‘어정쩡한’ 수를 놓았다며 불평을 내놓는다. 지선이 목전이라는 이유에서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달 초 ‘세종시=행정수도’ 명문화를 당론으로 결정지은 바 있다.

    한국당도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한국당은 대통령 개헌안 자체를 반대하고 있고, 특히 ‘세종시=행정수도’에 대해선 공식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여야가 충청권 시각에서 세종시 문제를 속시원하게 풀어주지 않고 있다”며 “그동안 충청표심은 각종 선거에서 실리투표를 했다. 이번에도 표로 말하게 될 것 같다”고 내다봤다.

    여야 어느 쪽에 더 불리한 악재가 될지 주목된다.

    충남의 경우 한국당 지사후보로 누가 나서느냐가 핵심으로 떠올랐다.

    한국당은 6선을 지낸 이인제 전 의원과 이명수 의원을 전략공천 대상으로 꼽고 있다. ‘안희정발(發) 성폭행 스캔들’이 전국에 휘몰아쳐 충남도를 탈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는 게 기저에 깔려 있다.

    이 전 의원과 이 의원 모두 결심을 굳히지 않고 있다.

    한국당 일부에서는 안 전 충남지사 논란을 전국 지선판에 재점화하기 위해선 인지도가 높고 호소력 등의 장점을 갖고 있는 이 전 의원이 등판해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본격적인 지선기간 동안 안 전 지사를 둘러싼 법정공방은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며 “충남은 화약고다. 그 강도의 세기가 어느 정도일지는 예측불허”라고 설명했다.

    대전은 민주당 내 비문 대 친문 간 공천대결이 눈에 띈다. 단조롭게 진행됐던 공천경쟁에 불이 붙었다는 관전평이 많다.

    4선의 비문 이상민 의원이 지난 19일 대전시장 출마를 선언함에 따라 비문 대 친문 구도가 만들어졌다. 유성을 선거구에서 내리 4선을 기록하는 등 중진인 이 의원이 참전함에 따라 무게가 실리게 됐다는 얘기도 흘러 나온다. 

    반면 친문이자 이른바 ‘안희정 사단’의 핵심인 허태정 전 유성구청장은 제일 먼저 표밭갈이에 뛰어 들었고 친문으로 분류되는 박영순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 등도 공천을 노리고 있다.

    허 전 구청장은 ‘안희정발(發) 성폭행 스캔들’이 터진 이후 엉거주춤한 상태로 일보후퇴했으나 최근 들어 다시 신발끈을 조여 매고 있다는 전언이다.

    박 전 행정관은 노무현 정부에 이어 문재인 정부에서도 청와대에 근무한 남다른 경력을 앞세워 ‘표심몰이’를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여당이 예선에서 힘을 빼는 게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대전은 충청권의 핵심도시다. 충청권 한 복판에서 비문 대 친문 간 혈전을 벌이게 됐다”면서 “한국당은 일찌감치 공천자를 확정해 일단 예선전에서는 힘을 비축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20일 박성효 전 대전시장을 전략 공천했다.

    앞서의 관계자는 “친문 대 비문 대결을 통해 승자가 인지도 상승 등의 효과를 얻을지 아니면 상처뿐인 영광에 휩싸여 본선에서 기다리고 있는 박 전 시장을 만나게 될지 궁금하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