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홍 노인회장 등 주축 5433명 서명…“성품상 사적용도 사용 않았을 것”
  • ▲ 이원종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원종 홈피 캡쳐
    ▲ 이원종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원종 홈피 캡쳐

    충북지역 원로들이 이원종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지난 20일 검찰에 제출했다.

    김광홍 충북노인회연합회장, 이명식 충북공동모금회장 등이 주축이 된 이들 인사들은 그동안 국정원의 청와대 특활비 상납에 연루된 이원종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에 서명을 받아 왔다.

    탄원서에는 단양군수 등 자치단체장과 제천시민, 단양군민, 충북노인회 및 시·군노인회 임원, 그리고 도청 공무원 및 퇴직공무원, 공동모금회 아너소사이어티회원, 라이온스클럽 임원 등을 상대로 5433명이 서명했다.

    탄원서에는 “충북도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온 이 전 비서실장이 뜻밖의 국정원특활비 사건에 연루돼 매우 안타까운 심정 금할 수 없다”면서 “그는 어려운 환경에서 주경야독해 말단 체신부 공무원으로 시작해 충북도지사, 서울시장, 대통령비서실장까지 역임한 입지전적인 인물로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셨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전 실장이 충북도지사 재임 시절 사리사욕 없이 도정을 수행해 충북 발전의 토대를 마련해 아직도 지역에서 후배들에게 존경 받고 정신적 지주가 돼 주셨다”며 “이러한 사건에 연루된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까워 하는 것이 지역의 중론”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충북도지사 재임기간 8년동안 특급호텔 건립, 호남선 분기역인 오송역 유치, 혁신도시 유치 등 크고 작은 사업이 많았지만 금전이나 사생활의 잡음이 없는 청렴한 지도자의 표상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지사 3선 당선이 확실 시 되는 지지율에도 ‘본인에게는 더 이상의 아이디어가 없고 기초가 마련됐으니 다른 사람이 해도 무리가 없다’는 소회를 밝히며 3선 불출마를 선언해 아름다운 용태라는 칭송을 받았다”고 부연했다.

    특히 탄원서는 “이 전 실장의 성품으로 볼 때 업무수행을 위해 사용했지, 사적 용도로 사용하지는 않았을 것을 믿는다”면서 “청렴한 공직자의 사표로 남을 수 있도록 선처해 달라”고 검찰에 간곡히 호소했다.

    한편 이원종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15일 서울중앙지법 형사32부(성창호 부장판사)에서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위반(국고 등 손실) 등의 혐의로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국정원장의 첫 공판이 열린 가운데 국정원 예산을 담당했던 이헌수 전 기조실장과 함께 재판을 받았다. 

    이 전 실장 측은 이날 “피고인은 박 전 대통령과 공모자로 기소됐는데, 판례를 검토해보니 업무상 ‘횡령으로 돈을 주고받은 경우 횡령금액에 대한 분배이지, 별도의 뇌물죄가 성립하지 않는다’는 판례가 있다”며 “횡령죄와 뇌물죄가 공존할 수 있는지를 판단해 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이 전 비서실장의 재판은 22일 다시 열릴 예정이다.

    이 전 비서실장은 박근혜 정부의 국정원특활비 청와대 상납의혹 사건과 관련, 국정원에서 1억5000만원의 불법자금을 받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