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윤리위, 한국당 5·민주당 2명…오는 4일 위원회 결정 ‘촉각’
  • 물난리 속 해외연수를 강행했다가 돌아와 고개숙인 충북도의회 김학철·박한범·최병윤·박봉순 의원.ⓒ김종혁 기자
    ▲ 물난리 속 해외연수를 강행했다가 돌아와 고개숙인 충북도의회 김학철·박한범·최병윤·박봉순 의원.ⓒ김종혁 기자

    충북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물난리 속 부적절한 해외연수 강행 후 윤리위원회에 회부된 한국당 김학철 의원에 대해 ‘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또한 박봉순·박한범 의원에 대해서는 진정성 있는 반성과 근신을 이유로 중징계 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1일 보도자료를 통해 “오는 4일로 예정된 윤리위에서  합당한 징계가 이뤄져 실추된 도의회의 신뢰를 회복하는 전기로 삼아야 한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김학철 의원에 대한 ‘제명’ 이유로 수해 중 해외연수와 귀국 후의 언행에서 도민은 물론 국민적 공분을 불러일으키며 도의회의 명예를 크게 실추시킨 점 등을 들었다.
     
    이어 박봉순·박한범 의원에 대해서는 귀국 후 도민들께 사죄하고 곧바로 수해복구 작업에 나선 점, 진정성 있는 반성과 근신을 하고 있는 점 등을 참작해 중징계 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도의회 윤리특별위원회가 그동안 ‘제 식구 감싸기’로 전락했다는 대내·외의 비판을 겸허히 수용해 이번 사안을 계기로 제도개선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 “의원과 각 정파의 이해관계를 차단하고 잘못된 행위에 합당한 실질적인 징계를 할 수 있도록 외부 인사를 포함시키는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개선책을 제시하기도 했다.

    아울러 “이상의 징계 요구는 도민들의 입장에서는 미흡할 것”이라며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은 도민들의 강력한 징계 요구와 현실을 감안해 최소한의 징계 수준을 제시했다”고 역설했다.

    도의회 윤리위는 모두 7명으로 한국당 5명과 민주당 2명으로 구성돼 있다. 다만 당사자인 박봉순 의원을 제외하면 4대 2로 나오지만 당론은 확정되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한편 물난리 외유를 일으킨 한국당 소속 3명은 중앙당으로부터 이미 제명 처분을 받고 당적이 없는 상태며 민주당 최병윤 의원은 29일 본회의에서 사퇴처리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