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문제는 청주시가 지붕형에서 노지형으로 일방적 전환하면서 발생”
  • ▲ 청주충북환경운동엽합 회원들이 23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매립장 문제에 대해 주민감사를 청구하겠다고 밝혔다.ⓒ김종혁 기자
    ▲ 청주충북환경운동엽합 회원들이 23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매립장 문제에 대해 주민감사를 청구하겠다고 밝혔다.ⓒ김종혁 기자

    충북 청주시의회 의원들이 관련 업체 임원과 해외여행을 다녀오고 이를 빌미로 표결을 유도하는 등으로 물의를 빚으며 전혀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는 ‘청주 제2매립장’ 문제에 대해 지역 환경단체가 ‘주민감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23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련의 사태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은 청주시가 지붕형으로 공모해 놓고 노지형 변경한 것”이라며 “여러 가지 문제점이 많아 주민 감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주민감사 항목을 △노지형 변경과 관련해 청주시와 특혜의혹이 있는 업체 △이 업체와 청주시의원의 해외여행 △해외여행 빌미 표결 압박 △상임위원장과 청주시 공모 추문 등을 열거했다.

    연방희 환경련 대표는 “청주시는 먼지와 침출수 등을 줄이는 지붕형으로 공모·결정해 놓고 특별한 이유 없이 노지형 변경했다”며 “시는 수십 년 사용할 시설에 대해 경제성 논리를 앞세운 궁색한 ‘돈타령’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시의회 일부 의원들도 시장과 같은 정당이라고 시민의 건강과 미래를 생각지 않고 집행부의 잘못된 결정에 동조하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지속가능한 경제발전과 높은 삶의 질 구현하는 청주를 위해 행동하겠다”고 강조했다.

    감사청구에 대해서는 “청주시민과 환경단체, 시민단체 등과 협력해 300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 충북도에 청구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청주시는 문제의 유발자이면서도 해결의지가 없고 시의회는 협박과 함정이 난무하는 막장드라마로 변해 결국 청주시민이 나서서 해결해야 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주민감사청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청주시민 300명 이상의 청구인 서명이 필요하고 감사는 충북도에서 진행하게 된다.

    2008년 청주시의 음식물쓰레기 수거 수수료 부풀리기 의혹과 관련해 충북도에서 주민감사를 진행한 선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