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경제성도 필요하지만 국가적 차원의 정책적 판단이 중요한 것” 반론
  • 충북 청주시 오송역에 KTX열차가 들어오고 있다.ⓒ김종혁 기자
    ▲ 충북 청주시 오송역에 KTX열차가 들어오고 있다.ⓒ김종혁 기자

    22일 ‘KTX세종역’ 신설에 대한 용역조사 결과에서 B/C가 0.59로 나타나며 경제성이 현저하게 떨어진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충남·북은 “사실상 백지화”라며 크게 환영하는 반면 세종시는 “무산된 것은 아니다”며 큰 온도차를 나타내고 있다.

    세종시는 23일 대변인 브리핑에서 “대선 이전에 예타가 끝나 행정수도와 관련된 부분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며 “경제성도 확보해야 하지만 국가차원에서의 정책적 판단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철도공단에서 공식적으로 연락받은 것은 없다. 또한 예타 조사는 기획재정부에서 진행하는 게 원칙”이라며 “신설이 무산된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큰 목표 실현을 위해 충청권 공조는 계속될 것”이라며 “앞으로 KTX 세종역 설치에 대해 협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세종시의 이 같은 주장에는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세종시 전체에서 51.1%, 행복도시(도시권)에서 57.6%의 높은 득표율을 올리며 ‘행정수도 완성론’에 대한 기대감이 내포된 것으로 분석된다.

    즉 세종시가 ‘행정수도 완성론’을 등에 업고 정치적인 정책 결정에 기대는 만큼 이에 대한 충남·북의 우려가 점점 커져가고 있는게 사실이다.

    ‘KTX세종역’ 신설 문제의 시발점은 이해찬 의원(더민주 세종)이다. 그는 신도시인 세종시를 키우기 위해 대형 국가 정책을 자신의 입맛대로 조정할 수 있다는 정치력을 내세우며 시민들의 표를 긁어모았다.

    그 자신감의 배경에는 7선이라는 노련한 정치력과 함께 대전·충남·충북·세종 등 충청권 자치단체장들이 모두 같은 당 소속이며 정치적 후배들로 구성돼 있어 더욱 힘을 받고 있다는 평이다.

    더구나 지난 대선에서 당선한 문재인 대통령이 이해찬 의원을 중국 특사로 임명하며 무한 신뢰를 드러낸 점도 간과할 수 없다. 세종시민이 ‘정치력’에 기대는 점은 지역에서는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문제는 ‘오송역’을 보유한 충북이다.

    세종시 대변인의 “예타 조사는 기획재정부에서 진행하는 게 원칙”이라는 말에서 내포하듯 아직 세종역 신설 움직임의 불씨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충북지역에서 이시종 도지사와 4선의 변재일·오제세 의원, 재선의 도종환 의원 등 나름대로 두터운 정치세력을 갖춘 듯 보이지만 대선배인 이해찬 의원과 대적한다는 것은 그리 쉽지 않아 보인다.

    결국 대다수의 충북도민이 참여하고 있는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의 지속적인 활동에 기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충북비대위 관계자는 “낮은 B/C 결과와 문 대통령의 ‘충청지역 자치단체들의 합의’를 근거로 미뤄 ‘사실상 백지화’라고 볼 수 있지만 최종 백지화가 선언될 때까지는 긴장의 끈을 놓아선 절때 안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