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비대위 “당연한 결과…충청권 공조체계 하루속히 복원돼야”
  • 지난해 12월 21일 충북 청주 오송역앞 광장에서 진행된 KTX세종역 백지화를 위한 범도민 규탄대회 모습.ⓒ김종혁 기자
    ▲ 지난해 12월 21일 충북 청주 오송역앞 광장에서 진행된 KTX세종역 백지화를 위한 범도민 규탄대회 모습.ⓒ김종혁 기자

    충북도와 첨예한 갈등을 빚어온 세종시의 ‘KTX세종역 신설’추진에 대한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결과 B/C가 0.59로 현저하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나자 충북도민은 일제히 환영의 의사를 나타냈다.

    이 용역보고서는 지난 19일 국토교통부가 박덕흠 의원(한국당 보은·옥천·영동·괴산)에게 제출한 내용이며 21일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를 통해 지역에 알려졌다.

    용역결과의 주요 내용은 ‘세종역 정차로 인한 오송역·공주역 수요감소 예상 및 호남KTX 통행시간 증가 증 영향으로 B/C가 미확보 된 것’으로 나타나 사실상 신설이 어렵다는 용역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B/C(benefit/cost)는 정부가 비용편익을 비교분석해 ‘경제적 타당성’을 평가하는 수치로 ‘1’에 가까울수록 경제성이 높아 추진 여부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지표로 활용된다.

    그동안 ‘세종역 백지화’를 강력하게 주장해온 충북비대위는 즉각 논평을 내고 “이러한 결과는 충분히 예상됐던 것으로 KTX세종역 신설은 세종시 및 고속철도 건설의 목적과 계획에 정면으로 위배되기 때문에 타당성이 없다는 결론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라고 환영했다.

    이어 “비대위는 지난달 21일 기자회견을 통해 유력한 대선후보들이 KTX세종역 신설을 반대한다고 답변하거나 입장을 밝혀 사실상 KTX세종역 신설이 백지화됐음을 선언했다”며 그동안의 활동에 대한 당연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충청권은 더 이상 KTX세종역 신설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규모 국책사업의 목적과 계획에 따라 원칙과 일관성을 철저히 지키면서 세종시의 성공적인 완성 및 충청권의 공동발전을 위해 매진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를 위해 “충청권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제시한 ‘충청권 4개 시도의 합의’라는 상생의 정신과 원칙을 철저히 존중하고 지켜야하며 무너진 충청권 공조체계가 하루속히 복원될 수 있도록 진정성을 가지고 상호 간 신뢰회복에 나서야한다”고 강조했다.

    충북도 또한 이날 “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한 조사 결과는 매우 다행이다. 충북비대위를 비롯한 도민들의 헌신적인 노고의 결과”라고 논평을 냈다.

    이어 “앞으로 충북도는 세종시가 완전한  행정수도가 되도록 하는데 협조하고, 세종시는 충북도가 경제중심도시가 되고 오송역이 세종시 관문역으로서의 역할을 다 하도록 하는데 서로 힘을 보태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승훈 청주시장도 “청주시는 오송역 광역복합환승센터 구축, 택시공동운송구역 지정 등을 통해 오송역을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개선하고 오송에 건립되는 충북 청주전시관 등 주변 사업들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전망했다.

    지역 정치권도 일제히 환영의 목소리를 전했다.

    세종역 신설 반대에 앞장섰던 충북도의회는 “충북과 세종시가 우리나라의 새로운 중심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국가균형발전과 지방자치분권을 실현하기 위한 건설적인 정책을 만들어 추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도 “세종역 신설은 사실상 무산된 것”이라며 “이로써 충북도와 세종시의 지루하고 소모적인 논쟁은 종식됐고 남은 것은 공동번영을 위한 협력과 상생뿐”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자유한국당은 '세종역 백지화'를 대선공약으로 내세우며 반대 입장을 피력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