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에코폴리스, 빠른 시일 내에 SPC측과 사업 추진 여부 매듭짓겠다”
  •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정효진 본부장이 5일 충북도청에서 충주에코폴리스 사업 추진 여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정효진 본부장이 5일 충북도청에서 충주에코폴리스 사업 추진 여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논란을 빚고 있는 충주에코폴리스 추진여부에 대해 “출자비율만 지키면 안할 이유가 없다”며 사업 추진여부를 조만간 매듭짓겠다고 밝혔다.

    경자청 정효진 본부장은 5일 도청 기자실을 방문해 “도 15%, 충주시 10% 등 총 25%의 출자부분에 대한 채무보증만 확정되면 충주에코폴리스 사업 추진을 안 할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도는 에코폴리스에 책임감을 갖고 최선의 방안을 찾고 있으며 빠른 시일 내에 사업 추진 여부를 도민들께 알리겠다”고 덧붙였다.

    정 본부장은 이날 오전 충주지역구 이언구·임순묵·김학철 도의원이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하게 사업추진을 촉구하자 곧이어 기자실을 방문해 해명에 가까운 설명을 곁들였지만 ‘협상중’이라는 말 이외에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다.   

    또한 출자 비율에 대한 책임감을 강조하며 현대산업개발 등 민간출자자(SPC)측이 그 이상의 요구를 하고 있어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다는 뉘앙스를 비췄다.

    만약에 SPC측이 사업을 포기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SPC가 사업 시행자다. 시행자가 못하겠다고 하면 다른 시행자를 찾는 등 의견을 수렴해서 방향을 찾겠다”고 답했다.

    또한 김학철 의원 등이 주장한 ‘공청회’ 개최 여부는 “꼭 필요하다면 할 용의가 있다”고 받아 들였다.

    이에 대해 김학철 의원은 전화 통화에서 “출자부담률 25%는 맞다. 다만 현대산업개발 측은 개발이 시작되고 나중에 목표 분양률에 도달하지 못했을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분양보조금 등 지원에 대한 요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모든 산업단지 조성 시 많은 분양을 위해 시행하는 일이며 충주에코폴리스만의 특혜를 달라고 하는 게 아니다”며 “충북도의 사업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못 박았다.   

    한편 충주에코폴리스는 충북도와 충주시가 충주시 중앙탑면 일원 2.33㎢(70만평)에 대해 2013년 2월 경제자유구역 지정 후 그해 8월부터 개발이 시작됐다.

    출자지분은 충북도(15%)와 충주시(10%), 현대산업개발(38.5%), 대흥종합건설(16.5%), 교보증권(13%), KTB투자증권(7%) 등이 주주사로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