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는 한곳에 있어야” 지방분권·개헌·일자리 창출통한 동반성장 만 강조
  • ▲ 정운찬 전 국무총이가 14일 충북도청에서 대선출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 정운찬 전 국무총이가 14일 충북도청에서 대선출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14일 충북을 방문해 지역의 최대 현안 중 하나인 ‘세종역 건설’과 관련해 “오송역 발전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다”는 다소 미온적인 입장을 밝혔다.

    또한 충북지역의 대선 공약에 대해서도 “대선 준비한 지가 얼마 안 돼 세부적인 사항을 준비하지 못했다. 더 공부하겠다”고 만 말해 ‘그럼 왜 왔는가?’라는 의문을 남겼다.

    정 전 국무총리는 이날 구제역 관련 브리핑이 늦어져 예정된 시간보다 조금 늦게 기자간담회를 시작했으며 대부분의 시간을 자신의 업적이라 볼 수 있는 동반성장에 대한 설명으로 대부분을 채웠다.

    세종역 설치 문제로 지역 간 갈등을 겪고 있는 사안에 대해서도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채 “충청권 4개 시·도가 조화로운 발전을 이뤄야 한다”는 말 만 되풀이 했다.

    그러면서 “수도는 한곳에 있어야 된다”고 주장하며 “세종이든 서울이든 한곳에 있어야 위급한 상황 발생 시 빠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성장해가고 있는 세종시에 대한 근원적인 반대의견으로 해석되며 다만 “서울이든, 세종이든 국민들께 물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에두르며 명확한 답을 피했다. 

    국회 세종시 분원 설치와 정부 기관 이전을 주장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의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의 주장에 대해서는 “부분 만 고치는 나쁜 정책”이라고 비난했다.  

    국민의당으로부터 입당제의를 받았냐는 질문에는 “현재는 어느 당에도 갈 생각이 없다”며 탄핵이 정리되면 동반성장과 관련해 뜻과 행동을 같이할 세력과 연합할 것”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지방분권에 대해서는 “지금보다 훨씬 더 지방분권으로 가야하며 균형발전이 곧 동반성장”이라고 주장했다.

    개헌에 대해서도 “나는 개헌론자다. 대선전에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권력구조의 개헌이 아닌 남북통일, 재벌문제, 경제구조, 기후변화, 에너지문제 등 많은 것이 포함된 개헌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발표한 대선 공약에서는 “정운찬의 경제뉴딜이 시행되면 세계 일류국가로 도약할 수 있다”며 중소기업지원을 통한 일자리창출, 양극화해소 등 동반성장 정책을 강조했다.

    한편 정 전 총리는 이날 지역의 노인복지관, 보은 구제역 상황실 방문 등 지역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