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난달 31일 충북 교육공동체 헌장에 반대하며 도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벌이는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 회원들.ⓒ김종혁 기자
    ▲ 지난달 31일 충북 교육공동체 헌장에 반대하며 도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벌이는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 회원들.ⓒ김종혁 기자

    충북교육청이 지난달 31일 선포한 ‘충북 교육공동체 헌장’에 반대하는 단체들의 ‘명의 도용’ 논란에 대해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가 ‘실수’라고 공식 해명했다.

    당시 헌장에 반대하는 충북교사협에 포함된 단체는 청주미래연합, 충주시민연합, 차세대바른교육국민연대, 차세대바로세우기학부모연합 충북지부, 충북학교아버지회연합회, 한마음사랑학부모연합회, 충북교육사랑학부모협회 등 8곳이다.

    이들 단체중 ‘충주시민연합’이 충북교사협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지역 언론에 보도되며 명의도용설까지 나오자 급기야 9일 성명서를 내고 해명에 나섰다.

    충북교사협은 “헌장 반대에 참여한 ‘충주시민연합(대표 우종구)’과는 별도로 2013년부터 ‘충주시민연합(대표 조성빈)’이란 명칭을 사용하고 있던 단체가 있었으며 이를 확인하지 못해 중복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종구 대표가 조성빈 대표 측에 실수임을 설명하고 단체명을 바꾸기로 했다”며 “조성빈 대표의 ‘충주시민연합’은 김병우 교육감 소환 운동과 무관하다”고 밝혔다.

    반대와 찬성의 목소리가 극명하게 나오며 지역 교육계의 화두로 떠오른 ‘충북 교육공동체 헌장’이 주민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벌어진 ‘명의도용 해프닝’은 각 단체들이 주장하는 시민 대표성에 대해 많은 의문점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