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연합 등 보수단체 “헌장 제정시 김병우 교육감 주민 소환”
  • 충북도교육청 정문.ⓒ김종혁 기자
    ▲ 충북도교육청 정문.ⓒ김종혁 기자

    충북도교육청이 25일 ‘교육공동체 헌장’내용을 확정한 후 31일 발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반대와 찬성을 각각 표방하는 시민사회 단체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 당초 예정했던 ‘축제’형태의 선포식이 가능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도교육청은 25일 7차 제정위원회를 열고 교육 3주체(학생·교직원·학부모)의 권리와 의무를 담은‘교육공동체 헌장’내용을 확정할 방침이다.

    그동안 도교육청은 헌장 제정과 관련해 학생과 교사, 학부모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수정과 보완을 진행해 왔다.

    그러나 ‘충북학교아버지연합회’ 등 보수단체는 길거리 현수막 시위와 도의회 앞 반대집회, 자체 토론회 등을 벌이며 내용 수정이 아닌 ‘제정 자체 반대’ 를 주장해 왔다.

    이를 두고 24일 충북인권연대를 비롯한 2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성명을 내고 “교육공동체헌장과 관련해 일부단체의 근거 없는 여론몰이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이어 “학생인권은 인간으로서의 권리다. 교권과 대립으로 보는 시각자체가 문제”라고 비판했다.

    인권연대는 도교육청에 대해서도 “교육공동체헌장은 내용과 형식 모두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기에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며 “학교문화를 인권 친화적으로 개선하고 인권 신장과 권리 보장을 위해서는 실제적인 부분에서 형식과 내용이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담긴 조례를 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도 이날 별도로 성명을 내고 “‘충북교육공동체헌장’이 충북교육이 발전해 나갈 첫 단추라고 생각한다”며 “이 첫 단추를 잘 끼워서 앞으로 학생인권조례로까지 발전시키는 것이 김병우 교육감이 할 일”이라고 촉구했다.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은 23일 열린 간부회의에서 “충북교육의 3주체가 한 마음으로 아름다운 약속을 하는 공동체헌장 선포가 예정된 31일은 셋이서 하나가 되는 날”이라며 차질 없는 헌장 선포 준비를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