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동군 상징마크.ⓒ영동군
    ▲ 영동군 상징마크.ⓒ영동군

    올해 들어 매월 게속해 감소하던 충북 영동군의 주민등록 인구가 증가세로 돌아섰다.

    10일 영동군에 따르면 출생자 감소 등 자연적인 인구 감소에 영동대 아산캠퍼스 개교로 600여명의 학생과 교직원이 주민등록 이전 등으로 지난해 12월 5만693명에서 올해 1월 5만484명으로 209명 준데 이어 3월에는 5만201명으로 더 줄었던 인구가 지난달 30일 기준 110명이 늘은 5만311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공무원 1인 1명 전입 운동’ 등 단기 대책 시행과 육군종합행정학교, 제8탄약창 등에 근무하는 군인과 영동대 학생들이 주민등록을 이전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지난달에만 영동읍 82명, 양강면 46명, 매곡면 6명이 늘었다.

    군이 지난 한 달간 모든 공직자를 대상으로 ‘공무원 1인 1명 전입 운동’을 펼친 결과 타 지역에 주민등록을 둔 주민 26명을 발굴해 군으로 전입시켰다.

    매주 1회 지역 주둔 군부대와 영동대를 찾아가 군인과 학생에게 전입신고를 받는 찾아가는 전입창구를 운영한 결과 지난달에만 각각 62명과 136명이 주민등록을 이전했다.

    이와함께 군은 지난 9일 군청 상황실에서 인구증가 대책 마지막 토론회를 열어 박세복 군수를 비롯해 실과소장, 읍면장이 참석한 가운데 세 차례에 걸친 토론회 끝에 발굴한 단기 및 중․장기 인구증가 대책 34건의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논의하고 확정했다.

    우선 군은 올해 인구 전입 우수 군부대에 최저 30만~200만원까지 포상금을 주기로 한‘영동군 인구늘리기시책 지원 조례’를 개정, 최저 50만~300만원까지로 포상금을 늘려 주기로 했다.

    오는 7월 군 정기인사 때부터 3자녀 이상 출산하는 공무원에게 희망부서 전보, 동일 조건 때 우선 승진 등의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다.

    이달 중 군민을 대상으로 인구증가시책 공모전을 열어 최우수 제안자에게 100만원 이상의 상금도 주기로 했다.

    올 하반기 다른 시군의 인구증가 시책을 벤치마킹해 내년부터 대학생과 기관 또는 기업체 임직원 등에게 전입지원금(최대 160만원)을 주기로 했다.

    특히 농촌총각 결혼비용 지원 대상을 현행 만 30세에서 만 20세 이상 영농 종사자로 확대를 주요 골자로 하는‘영동군 인구늘리기시책 지원 조례’를 개정, 올 하반기부터 시행키로 했다.

    군은 이달부터 농지취득자격증명을 신청하러 온 민원인의 동의를 얻어 귀농(촌)인 희망자 관리대장을 만들어 예비 귀농(촌)인을 체계적으로 관리키로 했다.

    김해용 영동군 기획정책팀장은 “인구 5만명 유지를 위해 올해 말까지 군인, 학생, 귀농(촌)인 등의 주민등록 이전을 적극 유도하겠다”며 “이들에게 실질적인 전입 혜택을 주기 위한 조례 개정 등 제도 개선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