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폐수군민대책위 "철저한 수사 촉구", "이필용 군수 사과 요구"
  • 음성군 청사.ⓒ음성군
    ▲ 음성군 청사.ⓒ음성군

    충북 음성군 하수공공처리장 오·폐수 무단방류와 관련해 사법당국이 지난달 28일 금왕하수종말처리장 현장사무실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하는 등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원주환경청과 검찰, 경찰은 이날 금왕하수공공처리장 위탁 관리업체 현장사무실에 대해 긴급 수색을 실시하고 컴퓨터하드디스크 등 관련서류를 압수했다.

    수사당국은 압수수색에 이어 무단방류 의혹, 공무원 사전 인지 등을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음성지역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군민대책위는 같은 날 오후 긴급회동을 갖고 진실 규명을 위한 '음성군 하수종말처리장 오폐수 무단방류 군민대책위원회(이하 오폐수대책위)'를 구성하고 실력 행사에 나섰다.

    대책위는 최근 제기되고 있는 '대소하류처리장 무단방류 의혹'과 '담당공무원의 사전 인지 여부', '관리대행 계약서상 문제점' 등에 대해서도 수사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어 대책위는 조만간 기자회견을 갖고 이필용 군수의 공개 사과와 관내 하수처리장 직영 운영, 관리책임자 문책 등을 군에 요구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달 26일 열린 음성군의회 임시회 5분 발언에서 이상정 의원은 최근 발생한 음성군 금왕하수종말처리장의 오폐수 무단방류와 관련해 집행부를 향해 해결대안을 제시하라고 포문을 열었다.

    이 의원은 "오폐수 무단방류 사실은 관내 3개의 공공하수처리장과 6개의 소규모 하수처리장의 관리를 위탁받아 운영하는 A사에 근무하는 한 직원의 양심적인 고백과 결단에 의해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그는 "제보자에 따르면 금왕하수종말처리장에서 3년 전부터 하루 평균 1000t에 달하는 오폐수를 무단 방류해 왔으며 이를 입증할 수 있는 작업일지 서류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단방류는 환경청 통제에 실시간 수질 자동측정 장치인 TMS를 조작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며 "TMS장치 조작은 매일 센서가 부착되지 않은 TMS실 유리창을 넘어 들어간 당직자에 의해 저질러졌다"고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이 의원은 "무단방류는 조직적으로 이뤄졌으며 위탁을 맡은 A사는 군으로부터 매년 32억원의 대행비를 받아 왔다. 관리부서인 수도사업소는 무단방류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고 있다”며 집행부의 무능력과 관리부실을 꼬집었다.

    음성군 금왕하수종말처리장 오폐수 무단방류 사태는 해당업체 직원의 제보에 따라 알려지기 시작했다. 해당업체 직원에 따르면 A사는 지난 3년 전부터 여름철을 빼놓고 매일 평균 약1000t에 달하는 오폐수를 무단 방류했으며 이를 입증할 작업일지도 공개했다.

    한편, 음성군은 지난달 해당 업체 대표를 하수도법 위반혐의로 음성경찰서에 고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