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전시는 26일 옛 충남도청 회의실서 ‘도시마케팅 시민 원탁토론회’를 개최했다.ⓒ대전시
    ▲ 대전시는 26일 옛 충남도청 회의실서 ‘도시마케팅 시민 원탁토론회’를 개최했다.ⓒ대전시
    대전시는 26일 옛 충남도청 회의실에서 도시마케팅위원회와 공동으로 대전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각자의 생활·관심 영역에서 브랜드를 찾아보는 ‘도시마케팅 시민 원탁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는 대전 관내 대학생, 스토리발굴단, 소셜미디어 기자단, 시민대학 수강생, 시 관련부서 담당자 등 52명이 지정 토론자와 일반시민 등 총 100여명이 참여해 대전시를 직접 도시마케팅하는 열정을 보였다.

    이번 토론회는 각계 각층의 시민들이 대전의 정체성과 브랜드에 대해 진솔하게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대전의 멋(문학, 미술, 음악), 맛(대표음식), 긍지(인물, 사람), 공간(건축, 거리, 광장, 골목길), 그리고 환경(하천, 대청호, 생태계) 5개 분야에 대해 마인드맵을 그려 기존 브랜드와 향후 키워야할 브랜드를 찾아보는 것이다.

    시민들은 이날 ’도시 브랜드의 차별화 전략‘이라는 주제로 실제 공공기관과 기업 브랜딩 전문가로부터 브랜드의 개념과 도시브랜드의 차별화, 도시브랜드 및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의를 듣고 토론에 임했다.

    이어 전문가의 기조 발표 후 5개 주제에 대해 각자 배치된 그룹에서 대전시의 대표 브랜드가 무엇인지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대전의 멋(문학 미술 음악)에 대한 주요 브랜드(키워드)는 문학관과 축제, 이응노, 대전의 상징이 나왔다.

    대전의 맛(대표음식)에 대해서는 칼국수, 빵, 냉면, 가락국수, 묵 등이 논의됐다. 대전의 긍지(인물)은 송준길, 송시열, 송중기, 휴보, 김준호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전의 공간(건축, 거리, 광장, 골목길) 부문은  ‘으능정이거리’와  ‘남문광장 ’,  ‘한밭수목원’ 등이 주요 키워드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대전의 환경(하천 대청호 생태계)에 대해서는 숲(장태산, 식장산), 하천(갑천, 유등천), 유성온천, 이츠수, 둘레길 등이 대전의 대표브랜드가  돼야 한다는 의견이었다.

    정재용 대전시 국제협력담당관은 “대전은 도시 곳곳에 재미있는 콘텐츠와 브랜드가 숨어있는 도시”라며 “오늘 토론을 통해 나온 좋은 의견은 도시마케팅위원들과 공유하고 향후 도시마케팅 방향을 설정하는데 귀중한 자료로 사용했으며 대전을 타 도시와 차별화된 다시 찾고 싶은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