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 '금강 종어' 모습.ⓒ충남도
    ▲ 충남 '금강 종어' 모습.ⓒ충남도

    충남도수산연구소 내수면개발시험장(소장 성낙천)은 최근 인공종묘생산을 통해 확보한 금강 토산어종 ‘종어’ 1년생 치어 3300마리를 도내 양식어가 4곳에 분양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분양된 종어 치어는 평균체장 11㎝ 내외, 평균체중 17g 정도로 성장한 개체로 성장이 빨라 내수면 양식어가에 새로운 소득원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종어(宗魚)는 육질이 연하고 가시와 비늘이 없어 조선시대 임금님 수라상에 진상품으로 올랐던 민물고기로 동자개과에 속하며 담수어종으로 몸길이가 1m 이상 성장하는 대형종이다.

    종어는 어미양성기간이 4~5년 정도로 길어 재생산이 어렵고 1970년대 하반기 남획과 하천의 오염으로 인해 개체수가 급감해 전멸된 것으로 보고됐었다.

    이에 도 내수면개발시험장은 도립연구소 최초로 2년 연속 인공종묘 생산에 성공했으며 지난해 생산된 1년생 치어를 이번에 도내 양식어가에 보급한 것이다.

    다만 아직 민간양식장에서 활발하게 종어 양식이 이뤄지고 있지 않아 산업화단계까지는 이르지 못했으나 최근 완전양식 기술이 정립돼 앞으로 소득품종으로서 기대가 크다. 

    도 수산연구소 관계자는 “꾸준한 인공종묘생산을 통해 종어 개체수를 늘리는 한편 양식어업인들에게 양식기술 및 치어를 보급할 것”이라며 “종어가 사라진 금강에도 지속적인 방류를 거쳐 종을 복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