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충남도 로그.ⓒ충남도
    ▲ 충남도 로그.ⓒ충남도

    충남도는 주민 스스로가 지역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20일 도에 따르면 올해를 충남형 동네자치 꽃피우기 단계로 정하고 4개 분야 13개 사업을 통해 육성제도의 체계화와 우수사례 확산에 주력한다.

    올해 중점 4개 분야는 △풀뿌리 시범공동체 지속 육성 △자치플랫폼 활성화 △주민세 활용 동네자치시범사업 추진 △주민자치 역량강화 등이다.

    이 가운데 풀뿌리 시범공동체 육성 사업은 오는 2018년까지 100개 공동체 육성을 목표로 지난해까지 26곳을 선정·육성 중이며 올해는 30곳 육성을 목표로 최근 대상지 선정을 완료했다.

    특히 시범공동체 육성을 위해 도내 활동가·시민사회단체의 참여를 유도해 주민자치 성장과 여건을 지원하고 대상 공동체별로 공동체 역량강화 모형, 공동체 파트너십, 공동체 참여제도형 등 충남형 주민자치 3개 모형 적용을 추진한다.

    자치플랫폼 활성화 사업은 도내 주민자치 정보교류 활성화와 협력체계 조성을 위한 것으로, 행복충남공동체 거번넌스를 운영하고 충남형 주민자치 대회와 동네자치 활성화 포럼 등의 세부사업이 추진된다.

    특히 충남형 주민자치 대회는 주민자치 성공·우수 사례 전파를 위해 추진되는 것으로, 9월까지 서면심사, 10월까지 현장심사를 마무리하고 오는 11월 발표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김돈곤 도 자치행정국장은 “그동안은 동네자치의 제도적 기반 구축에 주력했다면 올해부터는 본격적인 주민자치를 선보일 것”이라며 “공동체 우수 사례가 널리 전파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